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7.23 (화)

“수건 재사용부터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여행”… 부킹닷컴, 2023년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데이터 분석

 

올 여름 기후 변화로 인해 역대급 무더위와 장마가 관측되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여행 선도 기업 부킹닷컴은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전 세계 50만 개 이상의 숙소를 분석해 주요 지속가능 여행지 및 실천 항목 등을 공개했다.

 

부킹닷컴은 2021년부터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배지(Travel Sustainable Badge)’를 도입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숙소를 표시하는 등 지속가능한 여행을 장려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왔다. 해당 시스템은 지난 20일 국제지속가능관광위원회(GSTC)로부터 국제기준에 부합하다는 승인(GSTC-Recognized)을 획득하며 신뢰도를 더했다.

 

지속가능한 숙소 비율 1위, 수원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배지의 수를 기준으로 전 세계 500곳의 여행지를 선정한 결과, 한국은 서울을 포함해 부산, 서귀포, 인천 등 20곳의 여행지가 순위에 올랐다. 이중 전체 숙소 대비 지속가능한 숙소의 비율이 가장 높은 여행지 1위는 수원(31.4%)으로 나타났다. 2위는 통영(29.2%), 3위는 서울(29.0%) 순이었으며, 속초(27.4%), 서귀포(27.0%), 울산(26.5%), 인천(26.1%), 양양(25.0%), 부산(24.7%), 여수(23.1%)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의 대상지로 선정되는 데 이어 올해 지속가능발전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강조하고 있는 수원시의 행보가 숙박업체들의 지속가능한 활동도 촉진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쓰레기 발생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국내 숙소

 

지속가능성을 위해 국내 숙소들이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실천 항목은 △수건 재사용 △정수기 사용 △분리수거 △객실 청소 생략 △음식물 쓰레기 정책(음식물 쓰레기 절감·재활용·처리 등) △이중유리창 사용 △플라스틱 컵 퇴출 △플라스틱 빨대 퇴출 △리필 가능한 세면도구 제공 △친환경 LED 조명 사용 순으로 밝혀졌다.

 

부킹닷컴은 지속가능한 실천 항목을 다섯 가지 분야(쓰레기, 에너지 및 온실가스, 물, 현지 지역사회 지원, 자연보호)로 분류하는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실천 항목 상위 10개 중 6개(정수기 사용, 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정책, 플라스틱 컵·빨대 퇴출, 리필 가능한 세면도구 제공)는 모두 ‘쓰레기’ 분야로 나타나 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가장 우선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실천하는 ‘수건 재사용’

 

글로벌 차원에서 살펴보면, 숙소에서 가장 많이 실천하는 지속가능성 관련 조치는△수건 재사용 △친환경 LED 조명 사용 △절수형 변기 사용 △객실 청소 생략 △분리수거 △플라스틱 빨대 퇴출 △플라스틱 컵 퇴출 △이중유리창 사용 △플라스틱 수저 퇴출 △플라스틱 머들러 퇴출 순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수건 재사용’이 가장 통용되고 있는 실천 항목으로 확인된 반면, 한국에서 10위에 머물렀던 ‘친환경 LED 조명 사용’이 글로벌에서는 2위를 차지해 극명한 차이가 드러났다. 최근 에너지 절감을 위해 형광등을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흐름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내 숙소들도 LED조명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점을 시사한다.

 

가장 지속가능한 숙소 유형은 ‘리야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지속가능성 배지를 보유한 숙소 유형에는 아파트, 호텔, 홀리데이 홈, 게스트하우스, B&B 등이 포함되었다. 한편, 공급 수에 비해 지속가능성을 인증받은 숙소의 비율이 높은 유형을 분석하면, 리야드(모로코식 숙소)가 46.1%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리조트(35.2%), 호텔(31.1%), 팜스테이(30.3%), B&B(30.0%)가 탑 5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김현민 부킹닷컴 한국 지사장은 “최근 부킹닷컴이 발표한 2023년 지속가능한 여행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 여행객의 10명 중 8명(81%)은 향후 12개월 내에 지속가능한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부킹닷컴은 여행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당사 파트너들과 힘을 모아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하는데 힘쓰고 있다. 또한, 지역 사회 및 환경에 도움이 되도록 여행 과정 전반을 점검하고 개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