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카페&바

[Good Choice] 편의점 와인에 전문성을 더하다 - GS25, 국가대표 소믈리에 선정 와인 제안

 

국내 최다 매장과 새로운 서비스로 편의점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GS25가 와인에 전문성을 강화하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 최초로 선뵌 주류 스마트오더 시스템, 와인25플러스의 성공적인 안착과 함께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내고 있는 것. 특히 3월과 4월에는 특별한 와인들을 선보이며 편의점 와인의 저변을 확대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국가대표 소믈리에들의 블라인드 테이스팅으로 
이달의 와인 선정

 

지난 1월 31일 GS타워 지하 1층에는 국내 내로라하는 10여 명의 소믈리에들이 한 자리에 모여 GS25 와인의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진행, 긴장감을 자아냈다. 소믈리에들 간 서로 의견 교환은 물론 표정도 살필 수 없도록 칸막이도 설치돼 철저한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진행했다. 와인 생산자, 가격 모두 비공개로 오직 맛과 향으로만 100점 만점으로 점수를 매겼으며 상위값으로 와인을 선정했다. 시음한 와인은 총 60여 종으로, 이 중 점수가 높은 상위 8가지 와인을 선정했다. 해당 와인들은 3월 GS25 이달의 와인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시즌에 맞춰 월별 테마를 정해 이달의 와인을 선정해 왔다면, 이번에는 특별히 국가대표 소믈리에들이 60종이 넘는 와인을 직접 맛보는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 와인 전문가들의 선별을 통해 편의점 와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전문성을 높여 신뢰감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GS25, 국내 단일 유통 채널 중 가장 많은 와인 판매량 보여


코로나19로 인해 집합 금지, 영업시간 단축 등으로 홈술·혼술 문화가 정착되면서 소주·맥주를 주로 마셨던 과거와는 달리 소비자들은 위스키, 하이볼, 전통주, 와인 등 취향에 맞는 술을 골라 즐기게 됐다. 그중에서도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은 가격이 부담되지 않는 저가 와인들을 출시했고 이와 함께 구색 맞추기 상품에 불과했던 와인이 소비자의 발길을 이끄는 핵심 상품이 됐다.

 


이에 편의점 선두주자인 GS25는 점포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그 결과 GS25 와인 판매량은 2020년 320만 병에서 2021년 550만 병, 2022년에는 710만 병,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5% 이상 불어난 750만 병이 팔렸다. 이는 국내 단일 유통 채널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이며 전국 1만 7000여 개 GS25 각 매장에서 하루 1병 이상 판매된 것이나 마찬가지의 수치다. 

 


특히 코로나가 끝난 지난해에는 대형마트의 와인 매출이 줄어든 반면 일상적으로 와인을 사는 소비자가 늘면서 대형마트보다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 와인 매출은 오히려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찾아가는
와인25플러스


게다가 GS25 와인에는 ‘와인25플러스’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다. 2020년 7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도입한 주류 스마트오더 시스템, 와인25플러스는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찾아가는 O4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다. 편의점은 평균 20평 이하의 공간에서 200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다양한 주종을 구비하고 싶어도 공간적 제약이 있지만 와인25플러스 도입으로 재고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와인25플러스는 대형마트에 버금가는 7000여 종의 다양한 와인을 구비하고 있어, 고객은 앱에서 제공하는 와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살펴보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구입할 수 있다. 가격 또한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하고 다양한 할인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니 이 서비스야말로 한 번도 이용해 보지 않을 순 있어도 한 번만 이용할 수 없는 서비스다. 


고객은 우리동네GS25 앱(애플리케이션) 내 와인25플러스에서 성인 인증을 거친 뒤 원하는 주류를 골라 결제한다. 수령을 원하는 점포를 선택한 뒤 찾아가면 되는 이 편리한 서비스는 무료멤버십도 구축돼 있는데 이에 가입해 사용하는 이가 30만 명 정도며 그중 80%는 한달에 한 번은 구매한다고.


최근에는 ‘오늘의 와인’이라는 행사를 진행해 매일매일 오늘의 와인을 바꿔 2월 한달간 29가지의 와인을 소개, 온·오프라인 통합 최저가로 그날 하루 동안 해당 와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는데 현재 매출에서 상위 랭크되며 사내에 히트 프로모션으로 손꼽고 있다. 매일 와인을 바꿔 행사를 하는 것이 재고 등의 문제로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어렵지만 온라인의 강점을 살린 프로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편의점이라는 접근성과 와인25플러스라는 편의성을 갖춘 GS25의 와인은 이제 국가대표 와인소믈리에가 선정한 와인을 선보임으로써 전문성까지 갖췄다. 1만 원대에서 4만 원대까지 고객들이 와인 선택에 실패없는, 품질이 보장된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GS25가 편의점 와인의 강자로서 방점을 찍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대표 소믈리에 PICK 와인전에 참여한 소믈리에

 

정하봉_ 소피텔 앰배서더 식음총괄이사(KSA 수석부회장, 국가대표 1호 소믈리에)
유승민_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수석(2019 아시아 최고 소믈리에상 수상, 2023 퍼시픽 노스웨스트 와인전문가 고급과정 취득) 
최정원_ 유탑호텔&리조트 본부장(2019 한국와인 소믈리에 경기대회 우승, 아시아와인트로피 심사위원)
강순필_ ‘와인강’(20만 구독 와인 유투버, 아시아 와인트로피 2022~2023 베스트 임포터, 독일 하일브론대 와인경영학과 졸업)
김성국_ 조선호텔앤리조트 치프파트너(부장, 총괄소믈리에, 슈퍼쏨 네이뜬)
주재민_ 2023 코리아 소믈리에 오브 더 이어 우승(CMS 어드밴스드 소믈리에)
양윤주_ 15회 한국 소믈리에 대해 최연소 여성 챔피언(양쏨멀티와인 대표 소믈리에)  
유영진_ 워커힐 수석 소믈리에(한국 소믈리에 대회 우승, 동남아 프랑스 와인 소믈리에 대회 우승)
조내진_ 위플이앤디 쵸이닷 총괄매니저 & 소믈리에 
조민희_ 하이트진로 와인 앰배서더(2022년 kwtc 코리아와인 블라인드 테이스팅 챔피언십 최종 1위, 코리아 와인 챌린지 심사위원)

 

------------------------------------------------------------------------------------------------------


INTERVIEW

편의점 업계 최초 와인 전문성 강화로 신뢰 구축

 

 

국가대표 소믈리에 PICK 와인전을 진행하게 된 취지가 궁금하다.
코로나19가 끝나고 와인 시장의 성장이 점차 둔화되고 있는 추세여서 기존과 차별화된 행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GS25가 국내 와인 시장에서 큰 유통 채널로 자리잡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국가대표 소믈리에 PICK 와인전에는 어떤 이들이 참여했나?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소믈리에들, 특히 조선호텔, 워커힐호텔,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등 호텔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믈리에를 포함해 모두 10명이 참여했다. 철저한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위해 칸막이를 설치하기도 했는데 한 소믈리에는 이렇게까지 하는 경우는 잘 없다고 하더라.  

 

결과는 어땠나?
가격대가 높은 와인 위주로 꼽히면 어쩌나 걱정했었는데 의외로 골고루 선정돼 고객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이번 행사가 더욱 의미있다고 내부적으로는 평가하고 있다. 

 

기존 GS25에서는 어떤 프로모션으로 와인을 선보였나?  
보통 시즌 성격이 강했다. 예를 들어 2월과 3월에는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가 유통업계에서는 큰 이벤트인만큼 ‘연인이 마시면 좋은 와인’과 같은 테마로 행사를 진행했었다. 

 

GS25에서 와인판매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코로나 시기에 외부에서 즐기는 음주 문화가 줄면서 편의점 와인 판매가 가장 크게 신장했었다. 그에 대응해 점포에서 다양한 와인 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GS25 전국 1만 7000개 점포 중 2000여 개 점포가 와인, 양주 특화 점포다. 그중에서도 500여 점포는 와인과 양주의 매대 수, 상품 수가 특화 점포보다 훨씬 많다. 일반 소매 와인 점포 못지 않은 이곳을 플래그십 점포로 부르며 집중 판매하고 있다. 


편의점에서 주로 와인을 구매하는 이들은 남녀 구분없이 2030 세대가 많아 이들이 좋아할 만한 상품을 계속 개발하고 선정하는 것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국가대표 소믈리에 PICK 와인전에서 선발된 와인을 선보이면서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인가? 

많은 이들이 매대에 진열된 와인들을 보면서 그 수많은 와인들 중 무엇을 사야할지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와인이 워낙 이름도 어렵고 종류도 많은데 우선 국가대표 소믈리에들이 추천한다고 하면 믿고 마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 와인의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넥택을 준비했다. 넥택에는 맛, 바디감, 당도 등 와인에 대한 정보가 표시돼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려고 한다. 

 

GS25의 와인 판매 활성화를 위한 앞으로의 계획을 이야기한다면?
편의점의 가장 큰 장점은 접근성이다. 주말에 시간 내서 마트에 갈 필요 없이 언제든지 퇴근하고 시간 날 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편의점 채널의 가장 큰 장점이다. GS25 편의점은 전국에서 제일 많이 포진돼 있고 온라인에서는 와인25플러스가 선두주자로 활성화되고 있는 만큼 온·오프라인의 시너지를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이번 국가대표 소믈리에 PICK 와인도 온·오프라인에 함께 론칭하면서 각 채널에서 바이럴이 돼 좀 더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렇게 온·오프라인에게 모두 좋고 고객들에게도 의미가 있는 행사들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