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5 (금)

  • -동두천 -1.1℃
  • -강릉 4.9℃
  • 맑음서울 -0.6℃
  • 맑음대전 2.2℃
  • 맑음대구 4.4℃
  • 맑음울산 6.0℃
  • 구름조금광주 2.8℃
  • 맑음부산 6.8℃
  • -고창 2.1℃
  • 흐림제주 6.2℃
  • -강화 -1.0℃
  • -보은 0.9℃
  • -금산 0.9℃
  • -강진군 3.7℃
  • -경주시 5.1℃
  • -거제 4.2℃
기상청 제공

레스토랑

[스테파니 김의 French Gastronomy Choice] 라 리스트 2018 월드 베스트 레스토랑 시상식_ 프랑스 파리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의 뜨거운 환영 속에 시작된
라 리스트 2018 세레모니



2017년 12월 4일 프랑스 파리에서 제3회 ‘라 리스트(LA LISTE) 2018 월드 베스트 레스토랑’ 시상식이 개최됐다.시상식의 하이라이트인 라 리스트 2018 월드 베스트 1000 레스토랑 발표는 프랑스 및 유럽, 그리고 한국, 중국, 일본, 멕시코, 모로코, 러시아 등 40여 명의 다국적 세계 톱 셰프들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세계 수많은 미식인들의 뜨거운 관심과 축하로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됐다.
특히 이날 시상식에 앞서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 주최로 <라 리스트 2018 셰프 환영식>이 엘리제궁에서 열리며 축제의 분위기는 시작부터 열기가 대단했다. 셰프 기 사브아(Guy Savoy), 알랭 뒤카스(Alain Ducasse), 에릭 리퍼트(Eric Ripert), 야닉 알레노(Yannick Alleno), 호안 로까(Joan Roca) 등 세계를 대표하는 셰프들을 비롯해 한국에서는 랩24의 에드워드 권(Edwards Kwon) 셰프가 한국 셰프 최초로 엘리제궁에 초대되는 영광을 안았다. 또한 한국계 프랑스인 셰프 피에르 상(Pierre Sang Boyer)도 세계 톱 셰프들 속에서 한국 셰프계의 자랑스런 위상을 떨쳤다. 마크롱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객관적 평가를 토대로 새로운 세계 미식의 지표로 자리 잡은 라 리스트의 우수성과 함께 세계 미식발전에 있어 그 중심국인 프랑스와 세계를 대표하는 라 리스트 셰프들의 중요한 역할’ 등에 대해 강조하며 라 리스트와 라 리스트의 셰프들을 격려했다.(약 13분 동안 이어진 환영사에서 마크롱 대통령의 ‘미식’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환영식 이후 마크롱 대통령은 그의 트위터를 통해 라 리스트(@ LaListe1000)를 팔로우하며 “라 리스트는 오늘부터 우리의 재능과 열망의 ‘리스트’가 됐습니다. 전 세계 가스트로노미(미식)의 ‘최고 중의 최고의 셀렉션!"이라는 찬사와 응원을 남기기도 했다.
‘세계 레스토랑 가이드북의 가이드북’으로 알려져 있는 ‘라 리스트’는 수 많은 정보의 범람과 미식 문화에 대한 관심이 드높아진 이 시대에 ‘투명성과 공정성’이라는 엄정한 기준으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세계 레스토랑 정보 제공을 위해 탄생됐다.
현 프랑스 대사이자 프랑스 관광청 회장인 필립 포르(前 Gault & Millau 회장)의 주관 아래 세계 다분야 전문가 팀이 모여 각 나라에 존재하는 가이드북, 인터넷 리뷰, 주요 신문 잡지 기사 등의 방대한 정보를 통합한 후 ‘알고리즘’ 계산법을 이용해 ‘세계 랭킹 톱 1000 레스토랑’을 선정한다.(서비스, 환경, 와인 정보 포함) 모든 자료들은 신뢰성 및 현지 요식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설문조사에 따라 가중치가 조정된다. 이로부터 나온 가중평균(0~100)이 각 레스토랑의 점수가 되고 이에 따라 1000개의 레스토랑 순위가 결정 된다.



오늘 이 자리에서 객관적 세계 미식지표인 라 리스트와라 리스트의 프랑스 및 세계를 대표하는 셰프들과 함께이 축제의 한 부분을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세계 미식 발전에 있어 여러분께 기대가 매우 큽니다. 라 리스트와 셰프님 모두의 성취를 축하드립니다.
- by 엠마뉴엘 마크롱 대통령



세계 여행자들의 길잡이 라 리스트 어플리케이션
165개국, 1만 6000 레스토랑 소개

라 리스트 2018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라 리스트 어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 버젼 발표다. 작년 12월 세계여행자들의 길잡이가 되고자 출시됐던 ‘라 리스트 어플리케이션’은 현재 세계에서 유일하게 5대륙을 커버하며 총 165개국의 1만 6000여 개의 레스토랑을 소개한다.
모든 레스토랑들은 세계 저명 미식가이드 및 로컬 미식 가이드들, 고객평가, 기사 등에 의해 선정된 ‘World Top 1000’, 각 나라에서 반드시 경험해 봐야 할 레스토랑으로 추천하는 5000곳의 레스토랑 ‘Outstanding Cuisine’,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에 양질의 식사를 경험 할 있는 로컬 레스토랑들을 선정한 ‘Food Gems’로 분류된다.



2018년 라 리스트 주요 결과
세계 미식인들과 셰프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발표된 라 리스트 2018 세계 톱 1000 레스토랑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자면, 라 리스트 2018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으로는 프랑스 파리의 ‘레스토랑 기 사브아’(Restaurant Guy Savoy – Monnaie de Paris)가 100점 만점에 99.75점을 얻으며 작년에 이어 다시 한 번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그 뒤를 이어 뉴욕의 르 베르나르댕(Le Bernardin)과 도쿄의 큐베이(Kyubey)가 99.5점 동점을 얻으며 2위를, 그리고 파리의 아테네 플라자(Athénée Plaza)와 스위스의 레스토랑 드 로뗄 드 빌(Restaurant de l’Hotel de Ville) 등이 99.5점으로 3위를 차지했다. 한국 레스토랑을 살펴보면 신라호텔의 라연(92점)이 유일하게 세계 톱 500에 이름을 올렸으며, 정식당(86.25), 가온(85.75), 밍글스(85.75), 랩24(83), 권숙수(81.75), 라미띠에(81), 모모야마(80), 스시 조(80), 도림(80), 테이블34(80)가 세계 톱 1000 순위에 올랐다. 지난해와 비교해 다른 나라 레스토랑들의 강세에 영향을 입은 한국은 총 11개의 레스토랑이 월드 톱 1000에 이름을 올리며 아쉬움을 남겼다. 전체 국가별로는 일본이 134곳의 레스토랑을 세계 톱1000 랭킹에 올리며 2년 연속 가장 많은 레스토랑을 리스트에 올린 국가가 됐으며 프랑스(118곳), 중국(홍콩, 마카오 포함 123곳), 미국(88곳)이 일본의 뒤를 이었다. 이번해 새롭게 톱1000 레스토랑 랭킹에 오른 나라로는 아랍에 미리트(UAE), 앙골라, 베트남이 있다.



라 리스트(LA LISTE) 2018 시상식과 세기의 갈라디너

라 리스트 2018 시상식은 르 드리앙 프랑스 외무부 장관과 라 리스트의 대표이자 프랑스 관광청 회장인 필립 포르 대사의 주최로 프랑스 외무성(Quai d’Orsay)에서 개최 됐다. 이 날 시상식에는 세계 각국에서 모인 40여 명의 다국적 셰프들과 파트너 등 약 250여 명의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작년에 이어 세계 톱 레스토랑의 명예를 지킨 셰프 기 사브아는 이날의 영광을 그 동안 함께 열심히, 즐겁게 일해 준 그의 ‘레스토랑 전 팀원들’에게 돌렸다. 또 지난해 그는 “라 리스트의 탄생은 세계 미식계와 레스토랑 산업에 있어 혁명(Révolutio)과도 같다. 이것은 이전의 프렌치 가스트로노미 위주였던 인터내셔널 외식 가이드북의 한계에서 벗어나 세계 5대륙을 대표하며, 각 나라의 정서문화를 반영한 다양한 레스토랑을 소개함으로써 글로벌하게 발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혁명과도 같은 것이다. 앞으로도 라 리스트는 전 세계 가스트로노미 발전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기쁨과 함께 깊은 감사의 소감을 전한 바 있다.
시상식에 초청된 일본과 중국 셰프들에 의해 준비된 칵테일 리셥션은 매우 이국적이고 다채로운 매력으로 눈길을 끌었다. 특히 세기적인 메뉴의 향연장이 된 갈라디너는 라 리스트 2018 세계 톱 4 셰프들인 알랭 뒤카스(플라자 아테네, 프랑스), 호안 로까(엘 세예르 데 칸 로카, 스페인), 기 사브아 (레스토랑 기 사브아, 프랑스), 프랑크 지오반니니(레스토랑 로뗄 드 빌, 스위스), 그리고 띠에리 샤리에(프랑스 외무성)가 그들만의 개성 넘치는 깊은 맛의 음식을 선보이며 세계 셰프계 거장들의 환상의 하모니를 보여줬다. 그야말로 ‘마법과 같은 식사(Magical dinner)’ 그 자체였다고 이 자리에 있던 모든 이들이 입을 모아 전했다.




라 리스트와 한국
개인적으로 이번 제3회 라 리스트 세레모니는 마크롱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의 에드워드 권 셰프(랩24, 서울) 및 피에르 상(레스토랑 피에르 상, 파리)과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고 기억에 남는다. 라 리스트는 2018년 한국과 그밖의 몇몇 아시아 주요도시에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인으로서 앞으로 한국과 한국 셰프와의 더 많은 교류 및 협력을 통해 더 큰 세계무대에서 한국의 훌륭한 레스토랑들과 식문화를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배너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