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이 지난 1월 27일 확대 적용됐다. 2021년 1월 26일에 제정된 중대재해처벌법은 2022년 1월 27일에 50인(억)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됐다. 50인(억) 미만 기업에 대해서는 부칙 규정을 통해 2년 간 유예 기간을 두기로 정했다. 지난해 9월 7일 50인(억) 미만 기업에 대한 2년 추가 적용 유예를 내용으로 하는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안이 발의 및 논의됐으나,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함에 따라 당초 법대로 확대 적용된 것이다. 이로써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상의 모든 기업이 해당 법의 적용 대상이 됐다. 업종과 무관하게 적용되므로 숙박업과 외식업을 하는 개인사업주도 모두 포함된다. 한편 지난 1월 16일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중대재해처벌법 50인 미만 사업장 적용 유예’ 법안을 요구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이 유예 논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산업안전보건청 설치와 산재예방 예산 2조 원 확보를 국민의힘이 거부하며 합의가 무산됐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3년. ‘2년 유예안’은 표류 중이고, 법률에 대한 문제점은 끊임없이 지적되고 있다. 호텔 및 외식업계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무엇에 초점을 맞춰 준비
국내 최고 수준의 호스피탈리티 개발 및 운영 기업인 호텔 HDC(주) (대표: 이성용)이 운영하는 파크 하얏트 서울과 안다즈 서울 강남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하는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되어 지난 5월 14일, 안다즈 서울 강남 호텔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한국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선정패를 전달받았다.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고용노동부의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지침'에 근거하여 43개 평가 항목에 대해 전문 심사위원의 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파크 하얏트 서울과 강남 압구정역에 위치한 안다즈 서울 강남의 통합인사 담당 김상희 이사는 “하얏트의 핵심 가치인 웰빙과 모든 서비스의 중심이 되는 케어를 최우선으로, 직원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서비스업인 호텔의 업무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매년 정례적으로 추진하는 '글로벌 웰빙위크'를 확대하여 건강증진활동과 연계하고 금연 프로그램 및 '바디챌린지' 등 운동 영양 프로그램에서의 높은 참여도와 스포츠, 명상, 공예 등 힐링 클래스 활동과 심리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정기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 부
코로나 19 엔데믹 이후 올해 1분기 외래관광객수가 코로나19 이전의 88.6%로 회복되고 국내 관광 또한 활성화되고 있어 그에 따라 호텔산업 또한 활성화되고 있다. 다만, 지난 3년여간의 코로나 19로 인해 인력난이 심화되는 등 호텔업을 비롯한 관광 인프라는 아직까지 온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어 관광서비스 품질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호텔을 둘러싼 환경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외래 관광객의 국적이 다변화되고 여행·소비형태가 다양화됨에 따라 호텔 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다양화되고 있다. 무인 키오스크, 서비스 로봇 등 DX 기술의 활용이 증대되고 있으며, 호텔업에 대한 E-9 외국인고용허가제가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허용되는 등 고용환경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호텔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호텔 서비스 체계를 재구축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호텔업협회는 5월 28일 ‘호텔 관광서비스 혁신 포럼’을 ‘2천만명 외래관광객 유치, 호텔 서비스 변화와 혁신으로!’라는 슬로건 하에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개최한다. 호텔업계의 관광수용태세를 점검하고 호텔업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기 위함이다
롯데호텔앤리조트가 오는 6월 20일, 부산 지역 첫 L7호텔이 될 ‘L7해운대’를 해운대 우동에 연다고 알렸다. 지난 2018년 L7홍대 개관 이후 6년만에 국내에서 선보이는 L7호텔이다. L7해운대는 연면적 2만 6896㎡, 지하 7층~지상 19층 규모다. 해운대 해변 인근에 위치해 바다 조망이 가능한 객실을 보유했다. 실내는 가공되지 않은 자연적인 질감과 수평선이 강조된 ‘호라이즌(Horizon)’ 콘셉트의 인테리어로 완성됐다. 특히, 383실의 객실 중 최상위 객실인 오션 스위트는 해운대가 국내 대표 휴양지임을 감안해 소규모 파티나 가족 여행 용도로 이용해도 불편함이 없도록 큰 사이즈의 더블 침대 2개로 트윈룸 구성을 특화했다. 3층 메인 로비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340㎡ 규모의 커뮤널 라운지를 만들었다. 잠시 머무는 공간이 아닌 '사람이 모여 즐기는 공간'을 의도했다. 최대 60인까지 이용이 가능한 2개의 다용도 행사 공간을 갖춰 세미나, 회의, 발표회 등 다양한 형태의 행사에도 대응한다.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용객들을 고려하는 한편 대기시간 절감을 위해 메인 로비에는 체크인 및 체크아웃이 가능한 무인 키오스크 6기를 설치
제주도 한라산 해발 520여m에 자리한 엠버 퓨어힐 호텔 & 리조트 제주가 글로벌 푸드 테마 프로젝트의 첫 번째로 태국 테마를 론칭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주중에는 런치 뷔페를, 주말에는 타이(태국) 뷔페를 즐길 수 있어, 다양한 미식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태국의 풍부한 음식 문화와 다채로운 맛을 고객들에게 선사하고자, 프로젝트 팀이 준비 기간 만 6개월로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는 후문이다. 더불어 제주도 한라산의 풍경과 독채, 호텔 관계자는 자쿠지와 인피니티 수영장 등 엠버 퓨어힐 호텔 & 리조트 제주만의 차별화되고 특별한 고객 경험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가 준비 중에 있다.
5월이 다가오자 여기저기서 청첩장이 날아든다. 예비 부부도, 하객들도 바빠지는, 바야흐로 ‘웨딩 시즌’이 돌아왔다. 한국사회에서 결혼은 “둘이 아닌 여섯이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아직 강하지만, 점차 ‘나다움’을 추구하는 MZ세대가 결혼 적령기에 접어들며 웨딩 역시 개성과 취향을 마음껏 드러내는 이벤트로 변모해 가고 있다. 특히 일생의 ‘빅 이벤트’를 세상에 하나뿐인 웨딩으로 구현해주는 특급 호텔의 프리미엄 웨딩에 주목하는 추세다. 엔데믹 선언 1년. 코로나 이후의 호텔 웨딩 트렌드는 또 어떻게 변화했을까? 예비 부부 위한 웨딩 쇼케이스 잇달아 열려 지난 3월 17일 매일경제가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영업 중인 국내 예식장은 733곳으로 2017년 이후 약 29%가 폐업했다. 2017년 26만건 정도 되던 결혼 건수는 2023년 19만 4000건으로 줄어들었다. 2022년에 비해서는 1% 가량 증가했지만 과거에 비해 결혼인구가 많이 감소한 것은 분명하다. 반면 국내 호텔의 웨딩 예약률은 매우 높은 숫자를 유지하고 있다. 한 호텔 관계자에 따르면 “예약 오픈과 동시에 문의가 밀려든다. 콘 서트 ‘피켓팅’을 방불케 한다.”고 귀띔했다. 이에 호텔들은 예
레고코리아(LEGO Korea)가 3D 판타지 어드벤처 애니메이션 ‘레고 드림즈’의 두 번째 시즌 ‘레고 드림즈: 네버위치의 밤’을 공개했다. 지난해 처음 공개된 ‘레고 드림즈’는 레고 최초로 꿈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대표적인 인기 레고 시리즈 ‘닌자고’ 제작진이 5년여 간 개발 끝에 선보인 신작으로 현실과 꿈속 세계인 ‘드림월드’를 오가는 흥미진진한 모험과 상상력 넘치는 볼거리가 특징이다. 앞서 방영된 시즌1은 레고그룹 공식 유튜브 누적 조회수가 2천만회를 돌파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시즌2에서는 강력한 악당 ‘네버위치’가 새롭게 등장해 훔친 기억으로 사악한 도플갱어 군단을 만들며 드림월드를 위협한다. 비밀 결사단 ‘드림체이서’의 일원인 마테오, 이지, 쿠퍼, 로건, 조이는 이에 맞서 다시 한 번 힘을 합쳐 더욱 화려하고 창의적인 판타지 액션을 선뵐 예정이다. 시즌2는 총 20편으로 이달부터 10편을 우선 방영한다. 투니버스에서 17일을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3시 30분에 방영되며 △카툰네트워크 △애니맥스 △브라보키즈 △KBS키즈 △재능TV 등에서도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나머지 10편은 오는 9월 공개될 예정이다
파르나스호텔이 운영하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이하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가 본격적인 여름 무더위와 장마가 시작되기 전 최적의 초여름 날씨를 만끽할 수 있는 ‘파르나스 가든’을 7월 13일까지 선보인다. ‘파르나스 가든’은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정문 앞 야외 공간에 마련된 시즌 한정 레스토랑으로, 낮에는 브런치, 저녁에는 다이닝 & 바 콘셉트로 운영된다.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는 도심 속 오아시스처럼 여유로운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브런치 메뉴들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첫 출시와 함께 단번에 베스트셀러 메뉴로 등극한 ‘파르나스 가든 시그니처 버거’, 잠봉뵈르 샌드위치, 바질 파스타와 부라타 치즈 샐러드, 한우가 가득 올라간 규동 등 다양한 브런치 메뉴들과 커피, 티 음료, 생과일 주스 등 풍성한 메뉴가 고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올해는 샌드위치, 샐러드, 라이스 메뉴와 커피 또는 티로 구성된 세트 메뉴를 새롭게 출시해 삼성동 일대 직장인들에게 점심 핫플레이스로 등극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는 스파클링 와인, 하이볼, 칵테일, 맥주 등 다양한 주류와 호텔 셰프들이 직접 준비한 다이닝 메뉴를
< 다음 호에 계속 >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호텔플렉스(HOTEL-PLEX) 서울드래곤시티가 지난 10일 ‘시그니처 양갈비’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 식사 대체식품)을 출시하며 HMR 제품 라인업을 확장한다. 간편성을 중시하는 식품 소비 트렌드가 지속하며 최근 호텔업계에서는 식음업장의 노하우와 레시피를 활용해 다양한 HMR 제품을 선뵈고 있다. 서울드래곤시티는 이러한 시장 상황과 고객 수요를 반영해 고급 호텔 다이닝을 가정에서는 물론 캠핑 등 야외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신제품을 출시하며 HMR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선다. 서울드래곤시티는 지난해 8월 케이크 HMR 2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양갈비는 서울드래곤시티 ‘알라메종 와인 앤 다인’ 전체 스테이크 판매량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메뉴로, 양갈비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HMR 메뉴로 선택했다. 서울드래곤시티 셰프팀은 호주 청정 지역 어린양의 프렌치랙(French Rack∙양 등갈비)을 사용해 제품을 개발했으며, 소스 역시 알라메종 와인 앤 다인에서 사용하는 양갈비 소스를 이용했다. 프렌치랙은 지방 함량이 적고 육즙이 풍부한 양갈비 최상급 부위로, 이번 제품 개발에는 HAC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지금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도쿄의 ‘베이 에어리어’인 ‘하루미(晴海)’에 지난 4월 26일 오픈한 ‘프리미어 호텔-캐빈 프레지던트-도쿄(プレミアホテル-CABIN PRESIDENT-東京)’를 소개했다. 이 호텔은 총 135개의 객실로 이뤄져 있으며, 긴자, 토요스 시장, 다이바, 아사쿠사 등 도쿄의 주요 관광지는 물론 시나가와, 도쿄역, 도쿄 빅사이트 등 비즈니스의 중심이 되는 지역으로의 접근성도 용이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호텔 주변에 공원 등 도심 속 풍부한 자연환경이 조성돼 있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것 또한 매력적이며, 베이 에어리어 특유의 경관과 시원한 바닷바람이 주는 개방적인 분위기가 장점이다. 프리미어 호텔-캐빈 프레지던트-도쿄가 위치한 하루미는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 당시 선수촌으로 사용됐던 건물을 철거한 뒤 개발된 신도시 ‘하루미 플래그(晴海フラッグ)’ 등 도쿄의 중심지로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지역이다. 지하철 오오에도선 ‘카츠도키역(勝どき駅)’에서 도보 8분 거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호텔 바로 앞에 있는 버스 정류장을 통해 츠키지 및 긴자까지 15분 이내, 도쿄역까지 25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다는 뛰어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메종 글래드 제주가 제주 최초 전통주 통합 브랜드 ‘제주한잔’을 로비 1층에 오픈했다. 제주한잔에서는 제주의 17개 소규모 양조장의 40여 종의 전통주를 판매하고 있다. 제주도 무형문화재인 고소리술부터 오메기술, 제주동백꽃잎으로 만든 제주동백주, 제주메밀로 만든 제주메밀맑은술, 감귤소주 새별20 등 다양한 전통주를 판매하며 제주에서 자란 과일을 활용한 함덕한잔딸기, 애월한잔레몬, 세화한잔당근, 협재한잔키위 등 과일 막걸리도 판매한다. 이외에도 전통주 소믈리에가 제주 전통주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제주 전통주를 경험할 수 있는 시음존 및 시향존을 제공한다. 특히 메종 글래드 제주점에서는 다양한 전통주를 시음하고 선물하기도 좋은 미니어처 상품도 판매하고 있으며, 가파도 청보리를 활용해 24시간만 숙성하면 즐길 수 있는 무설탕 막걸리 키트도 판매하고 있다. 제주한잔은 메종 글래드 제주 로비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20시까지다. 글래드 호텔 관계자는 “글래드 호텔은 콘타이, 메종 드 쁘띠푸르, 갓포아키 등 투숙객의 특별한 경험을 위해 다양한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라면서 “이번에는 제주 전통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다양한 ESG 활동을 실천하는 파크 하얏트 부산은 지난 10일 씨라이프 부산 아쿠아리움과 협업하여 도롱뇽 생태교육 및 보전활동을 시행했다. 파크 하얏트 부산 임직원 5명과 씨라이프 부산 아쿠아리움 임직원 12명, 구서초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57명 등 총 74명이 참여한 이번 환경보전 캠페인은 멸종 위기의 도롱뇽 서식지 보호와 개체 수 보전을 위해 기획됐다. 파크 하얏트 부산은 과일, 쿠키, 음료 등으로 구성한 디저트 패키지 70개를 지원하여 구서초등학교에 직접 전달하고, 씨라이프 부산 아쿠아리움이 진행하는 도롱뇽 기본 교육, 도롱뇽 색칠하기 등 도롱뇽 생태교육 및 금정산에서 도룡뇽 서식지 주변의 쓰레기를 줍는 정화활동과 도롱뇽 방류 활동에 참여하며 힘을 보탰다. 한편, 파크 하얏트 부산은 2023년부터 씨라이프 부산 아쿠아리움과 해양생물 구조 및 보호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으며, 해양 생태계 보존과 해양생물 보전을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메이필드호텔 서울(이하 메이필드호텔)이 24-25년 우수 웰니스 관광지에 선정됐다. 일상에 지친 마음에 휴식을 선사하며 재충전의 시간을 갖게 하는 힐링/명상 테마에 이름을 올린 메이필드호텔은 22-23년 최초 지정 후 재지정 평가에 합격, 2회 연속 우수 웰니스 관광지에 선정되면서 웰니스 호텔 명소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메이필드호텔은 3만여 평의 넓은 부지에 사계절 아름다운 정원과 함께 수영장, 체련장, 골프, 스파, 필라테스 등 웰니스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자연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그중 '웰니스 포레스트' 패키지는 슈페리어 룸 1박에 조식과 웰니스 메뉴, 티 컬렉티브의 시그니처 차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라이빗 룸에서 요가·명상 전문 강사들이 준비한 헬스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특히 메이필드호텔은 60여 년간 가꿔온 수목과 70여 종의 다양한 꽃들로 꾸며진 자연경관이 유명한데, 이런 멋진 풍경과 함께 골프까지 즐길 수 있는 PAR3 골프장이 운영 중이다. 총 9홀로 구성된 PAR3 골프장은 호수와 그린, 자연이 한 폭의 그림처럼 어우러져 도심에 위치해 있음에도
문화체육관광부과 주최하고 한국호텔업협회가 주관하는 호텔·콘도업 외국인력(E-9) 고용 시범사업 관련 설명회가 지난 3월 26일 호텔·콘도업체(건축물일반청소업 협력업체 포함)를 대상으로 국립민속박물관 본관 1층 강당에서 열렸다. 올해 고용허가제 신청은 1회차가 1월, 2회차가 4월 진행됐으며 3회차는 7월, 4회차는 10월 중에 고용허가 신청 접수가 이뤄질 예정이다. 따라서 이번 호에서는 이날 설명회에서 진행된 고용허가제의 소개와 신청 및 발급, 고용허가제 관련 각종 Q&A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호에서는 외국인근로자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준수, 출입국관리법 관련 신고 의무, 고용허가제 전용보험 및 4대 사회보험 등 외국인근로자 채용 후 퇴직까지와 사용자 주의사항 등을 소개한다. *본 자료는 호텔·콘도업 외국인력(E-9) 고용 시범사업 관련 설명회에서 배포한 안내교육자료를 편집, 가공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기사 _ 2024년 2월호 [Hotel Feature] 호텔업계에 시범 도입된 비전문취업비자(E-9) 고용허가제도 - 걸어온 길보다 걸어갈 길이 더 많이 남았다. Chapter Ⅰ. 고용허가제 개요 및 신청 고용허가제, 합법적으로 비
<호텔앤레스토랑>은 지난 4월 창간 33주년을 기념해 호텔업계 인사 전문가 7인과 함께 스페셜 포럼을 진행했다. 2시간 가량 진행된 좌담회에서는 업계 상황과 학생들이 호텔 지원을 기피하는 원인, 현재 각 호텔에서 시도해 오고 있는 인사관리 방안과 앞으로의 전략 등에 대해 열띤 토의가 이뤄졌다. 한편 좌장으로 참석해 좌담회를 이끈 호텔인네트워크 이정한 대표는 호텔들이 지속적인 ‘채용 브랜딩’에 힘써야 할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채용 브랜딩. 호텔업계에서는 아직 익숙치 않은 단어임이 분명하다. 그래서 준비해 봤다. 채용 브랜딩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또 호텔업계에는 왜 요구되는 것인지 이 기회를 통해 살펴보자. ‘채용 브랜딩’이 뭔데? 채용 브랜딩의 가치와 중요성 채용 브랜딩은 기업이 자신의 채용 프로세스와 관련된 이미 지와 인식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다. 기업의 가치, 문화, 업무 환경, 혜택 등을 강조해 지원자를 끌어모으고 리텐션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원하는 인재를 불러들여 이들이 기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채용 브랜딩의 목표다.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이명지 팀장(이하 이 팀장)은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