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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7 (금)

호텔&리조트

[Hotel Issue] 호텔 공식 유튜브, 이제는 활용해야 한다!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 호텔의 전문성과 참신함 살린 공식 유튜브 운영 요구돼

 

2022년 4월인 지금, 유튜브를 시청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튜브는 한국인에게 빠질 수 없는 플랫폼이 됐다. 이전에는 포털 검색창이나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해 기업을 알렸다면 현재는 유튜브로 기업의 비전이나 새로운 상품을 알리는 영상부터, 기업 관련 웹드라마, 웹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보다 친근감 있게 다가서고 있다. 


하지만 호텔은 아직 유튜브 활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 호텔의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낮출 것이라는 인식도 있고,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모르는 호텔도 많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러나 호텔이 유튜브를 자사 채널로 적극 도입하면, 더욱 친근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예비 고객 유치 효과가 극대화되고, 객실 뿐만 아니라 F&B 등 부대시설 등을 소개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이에 이번 지면에서는 타기업의 공식 유튜브 활용 예시 및 호텔 공식 유튜브 콘텐츠 활용방안 등을 알아 보고, 어떻게 하면 예비 고객을 더 끌어 모을 수 있을 지 살펴봤다.

 

유튜브, 이제는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를 넘어
새로운 검색창 역할 하고 있어


유튜브는 단순한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를 넘어 새로운 검색창으로 자리잡았다. 2021년에 실시한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의 <2021 인터넷 이용자 분석(NPR)>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용자의 정보 검색 서비스 이용 비중이 가장 높은 네이버 88.1% 에 뒤이어 유튜브가 57.4%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한 포털인 구글의 48.6%를 갱신하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한국SNS인재개발원의 안아라 대리(이하 안 대리)는 ‘<DMCREPORT 2021 소셜 미디어 이용 형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를 살펴보면 각 소셜 미디어 매체별 가입률을 살펴 봤을 때 유튜브가 84.9%로 가입률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인스타그램(79.6%), 페이스북(72.0%), 네이버 블로그(66.8%), 카카 오스토리(53.0%) 등의 순’이라고 설명하며, “이러한 결과는 지난 해까지 페이스북이 가입률 기준 선두자리를 수년째 지켜왔음을 고려했을 때 충분히 괄목할 만한 것으로, 지난 3여 년 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성장세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일컬 었다.

 

이처럼 유튜브는 새로운 검색창의 역할을 견인하면서 동시에 무시할 수 없는 다수의 예비 고객이 존재하고 있는 광고 시장이 됐다. 특히 유튜브는 영상 플랫폼이니 만큼 호텔의 프로모션, 특히 액티비티나 객실 프로모션일 경우 사진보다 좀 더 입체적 으로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앞으로도 가입자는 지속 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이처럼 많은 유튜브 가입자를 ‘혹 하게 만들’ 콘텐츠의 역할도 중요해지는 실정이다. 

 

 

웹예능부터 웹드라마까지

무궁무진한 유튜브 콘텐츠


그렇다면 호텔은 유튜브의 어떤 콘텐츠를 활용하면 좋을까? 호텔의 콘셉트 소개나 비전 공유, 예쁘게 비쥬얼라이징된 콘셉트 영상, 평화로운 분위기의 브이로그…. 물론 이 또한 중요하기는 하다. 호텔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개괄적인 영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 유튜브를 잘 활용해 성과를 거두고 있는 채널들을 살펴보면 한 발자국 더 앞선 기발한 콘텐츠를 확인해볼 수 있다. 안 대리는 “최근 기업들의 유튜브 마케팅 흐름은 MZ세대를 잡는 것, 공감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라고 전하며 “일례로 유 통·식품업계가 MZ세대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데, 편의점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은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인 플레이리스트와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공식 유튜브 채널인 씨유튜브에서 편의점 최초 웹드라마 ‘단짠단짠 요정사’, 웹예능 ‘쓔(CU)퍼맨’등을 선보이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실제로 씨유튜브는 유튜브 구독자 수 70만 명을 넘어서며 국내 편의점 공식 유튜브 중 GS리테일의 뒤를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단짠단짠 요정사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며 겪는 연애담을 다룬 내용이다. 한 회당 적게는 9만 회에서 많게는 19만 회까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고, 1시간짜리 통합본 또한 23만 회라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모은 바 있다. 웹예능도 빠질 수 없다. 실제로 ‘쓔퍼맨’은 연예인인 데프콘이 출연해 길에서 편의점 상품을 판매하는 웹예능으로, 한 편당 적게는 3만 회부터 많게는 23만 회까지 적지 않은 조회수를 보이며 선방하는 중이다.


삼양식품도 이러한 유튜브 콘텐츠 흐름에 탑승했다. 삼양라면의 히트상품인 불닭볶음면 캐릭터를 활용해 가수 규현이 직접 부른 노래로 삼양식품 60주년을 기념하는 뮤지컬 영상, ‘평범한 삼양 라면은 어떻게 위대한 존재가 되었는가?’를 제작한 것이다. 이 영 상은 조회수 987만 회를 기록하며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렇 듯 전통이 있는 다양 한 유통기업, 식품기업들이 연달아 공식 유튜브에 총력을 가하면서, 주소비층인 MZ세대와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공식 유튜브,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현재로서 호텔의 공식 유튜브를 잘 활용하고 있는 곳은 찾아보 기 어려운 실정이다. 안 대리는 “전반적인 호텔 유튜브의 아쉬운 점은,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고급화된 호텔의 이미지를 해친다는 우려가 있는데, 물론 이해되기도 한다. 가볍게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또한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본격적으로 전문화된 홍보 영상 및 콘텐츠를 제작하면 인력 섭외 및 제작 비용도 적지 않게 드는 것이 사실”이 라고 덧붙였다. 


해외의 경우 킴튼 호텔에서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지만 이곳 또한 그랜드 오프닝 영상, 호텔의 콘셉트 영상이 주를 잇는다. 국내에서는 롯데호텔 & 리조트가 공식 유튜브를 통해 2600명이라는 구독자 수를 갖추고 있고,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 예컨대 시그니엘 웨딩이나 일식당 모모야마의 요리 레시피 등을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비쥬얼라이징 후 업로드 해 각각 2만 회의 조회수, 11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지만 6개월 이상 업로드가 되고 있지 않아 조금의 아쉬움을 남긴다. 그렇다면 호텔은 어떤 콘텐츠를 통해 예비 고객들에게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까. 숙박업 OTA 플랫폼 야놀자는 유튜브 구독자 3만 1000명을 기록하고 있다. 지역 체험기 및 야놀자 이벤트 영 상, 룸서비스 투어 영상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야놀자의 서비스를 이용해 체험할 수 있는 숙박시설 및 지역 액티비티를 공유하고 있다. 


이렇듯 호텔 또한 유튜브를 활용해 마케팅을 전개, 호텔만의 이벤트 및 콘텐츠, 예컨대 F&B 업장의 요리 레시피, 요즘 유행하는 스몰럭셔리, 소규모 웨딩 팁, 조식 팁 등을 공유한다면 호캉스 열풍에 발맞춰 보다 효율적이고 친근한 마케팅을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활용해

예비 고객 끌어들일 수 있어


유튜브 관계자에 따르면, 2022년 내로 유튜브 라이브 쇼핑 공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유튜브는 지난해 일부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라이브 쇼핑 기능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아마존이나 유튜브, 쿠팡 등에서 실시하는 쇼핑 라이브와 비슷한 기능이다. 기업은 유튜브 라이브 쇼핑을 통해 실시간으로 라이브 단독 혜택을 홍보하고, 고객들은 구매 버튼만 누르면 빠르게 주문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유튜브가 단순 홍보 뿐 만 아니라 실질적인 쇼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하는 셈이다. 


물론 이전에도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거나 구매 이벤트를 공유하는 일은 많아왔다. 예컨대 춘천시에서는 막국수닭갈비축제의 일환으로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 해 방송 중에만 닭갈비 100인분을 약 40% 할인된 금액으로 팔았고, 5분만에 판매를 완료하자 150인분을 추가해 총 250인분을 완판한 바 있다. 호텔 또한 이러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패키지를 선보이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코오롱 리조트·호텔은 호텔업계 최초로 현대홈쇼핑과 협업해 객실을 판매, 방송 70여 분 만에 18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안 대리는 “평소에 관심이 없던 상품이라도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접하게 된다면 별 망설임 없이 구매하게 되니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호텔 패키지 및 관련 상품을 노출시키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덧붙였다. 이렇듯 홈쇼핑을 넘어 이제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호텔을 홍보하고 패키지를 판매해 보는 것은 어떨까. 매력적인 패 키지를 가심비 있는 이벤트가로 제공한다면 예비 고객층의 마음을 쉽게 끌어당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야놀자의 유튜브 콘셉트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야놀자 유튜브는 ‘누구나 마음 편 히 쉴 수 있게’라는 브랜드 미션 아래, 이 세상 모든 종류의 여행을 공유하자는 방향성을 갖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야놀자 앱 안에 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여가 상품 들과 매력적인 여행 코스 등을 소개하고,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의 숨은 명소들과 로컬 크리에이터(지역가치 창업가)에 대한 정보를 공유 중이다.  

 

이벤트 영상부터 브이로그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돋보인다. 이 중 구독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끄는 영상 콘텐츠는 무엇인가?

호텔 조식은 많은 고객들이 경험했겠지만, 호텔 디너나 풀코스, 룸서비스 등은 조식보다는 생소해 고객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유발하는 소재라고 생각했다. 이에 작년부터 올해 3월까지 노희영 식음연구소 대표와 호텔 미식을 탐방하는 콘텐츠를 제작했다. 티아라, 산다라박 등 지인과 함께 호텔 미식을 체험하고 리뷰하는 콘텐츠로 구성해 조회수 약 10만 회를 기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유튜브 콘텐츠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얻나?
유튜브에서 주로 어떤 콘텐츠가 소비되는지 팀원들과 끊임없이 스터디 중이다. 여행과 관련된 콘텐츠를 다루기 때문에 여행자의 시선으로 가장 필요한 정보가 무엇일지 생각한다. 또한, 여가 트렌드와 OTT에서 소비되는 콘텐츠 주제들이 무엇인지 관심을 가지고 야놀자 콘텐츠에 적용하는 방안을 고민해 본다. 이를 위해 브랜드 철학과 재미를 동시에 담은 기업 유튜브 채널들을 참고하고 있으며, 단순히 상품 판매를 위한 콘텐츠가 아닌 기업의 전문성을 보여주고 전문가들이 직접 노하우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쌓일 수 있 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스터디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때 야놀자 만의 전문성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얻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 설명해 달라. 
다른 채널과의 연동이 용이해 유튜브 콘텐츠에서 이벤트 내용을 알려 프로모션 참여나 상품 구매로 쉽게 연결할 수 있다. 또한, 경우에 따라 기업의 메인 캠페인을 TV, 라디오 등 다른 매체로 송출하고 캠페인과 연관한 소재들을 개발해 유튜브로 확산시키는 방법도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유튜브 운영 시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궁금하다.
유튜브 콘텐츠는 보통 5분 이상의 장편 콘텐츠가 많아 사진이나 숏폼 소재와 달리 시청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경향이 높다. 단순 광고성으로 보이는 콘텐츠는 시청에 대한 거부감이 높아져 때문에 최대한 지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회수를 겨냥해 자극적인 콘텐츠를 지향하기 보다는 지자체와의 협업, 전문 인력 활용 등 야놀자 유튜브만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자 노력 중이다.

 

유튜브 마케팅의 장점은?
콘텐츠 자체로 승부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영향력 있는 집단이나 인물이 만든 콘텐츠라도 시청자는 콘텐츠 그 자체로만 평가한다. 또한 조회수나 지속시청시간, 참여도 등 상세한 분석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해 다음 콘텐츠에 수정,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보완이 빠르다.


호텔에서 공식 유튜브를 만들 때 활용하면 좋을 만한 콘텐츠를 추 천한다면?
호텔 종사자만이 전할 수 있는 이야기가 콘텐츠 경쟁력이라고 생각 한다. 현지인이 알려주는 맛집에 더 신뢰가 가듯, 호텔 종사자가 알려주는 호텔 이용 꿀팁이나 서비스 추천, 퇴실 후 객실 모습으로 알아보는 MBTI 등 관계자만 공유할 수 있는 소재와 정보라면 시청자의 흥미를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호텔의 비하인드 스토리도 궁금할 것 같은데, 호텔 직원들의 복지나 새벽 시간 호텔은 어떻게 관리되는지, 룸서비스는 어떻게 준비되는지 등 호텔 뒤 숨 겨진 이야기를 보여준다면 신뢰도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유튜브와 비교해 더욱 차별화된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야놀자의 유튜브 운영 계획에 대해 이야기 부탁한다.

곧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하며 해외여행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여가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물론, 유튜브 쇼츠(#Short) 등 콘텐츠 트렌드에 맞춰 최적화된 소재들도 꾸준히 생산할 계획이다. 정보성 콘텐츠들과 함께 호텔 라이프를 즐기는 짧은 드라마 형식의 소재도 기획 중에 있다. 앞으로도 이 세상 모든 여행을 야놀자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호텔 전문가들의 콘텐츠
#호텔리어의_삶
#호텔_에피소드 #호텔리어가_알려주는_호텔_꿀TIP


유튜브를 구경하다 보면 쉽게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유튜브를 발견할 수 있다. 유튜브 닥터프렌즈는 ‘재밌고 편리한 건강 관리’라는 슬로건 하에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내분비내과 전문의 3명이 모여 평소 궁금했던 의학 지식 전달 및 의사 브이로그 등 의료와 관련한 콘텐츠를 제작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출판사 민음사에서는 유튜브 민음사TV를 통해 민음사 편집자와 마케터의 세계, 작가 소개, 시인이 추천하는 책 리스트 등 그동안 찾아보기 어려웠던 출판사 에피소드와 책에 관한 정보를 친근하게 알려주고 있어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는 중이다.


뿐만 아니라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에서 송출 중인 웹예능 ‘워크맨’에서는 호텔리어 리뷰를 통해 호텔리어가 하는 일, 관련 해서 생기는 에피소드 등을 재미있게 풀어내 무려 1147만 회라 는 조회수를 얻어낸 바 있다. 이처럼 유튜브 콘텐츠에 호텔리어와 관련한 에피소드나 브이로그, 호텔 제대로 사용하는 TIP 등 호텔 관련한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어 나간다면 공식 유튜브를 활용해 호텔리어의 전문성 및 호텔에 대한 신뢰감, 친근감을 형성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안 대리는 “요즘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유튜브를 개설해 자신의 직업을 소개하고, 그에 관해 여러 주제를 다루며 친근하게 다 가가는 경우가 많다. 호텔 또한 ‘호텔리어, 호텔 셰프의 체험기’, ‘호텔리어가 이야기하는 호텔의 모든 것’ 등 예비 고객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내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보다는 참신함에 한 스푼만 더한다면 
#유튜브_지금_시작해도_늦지_않았다


물론 유튜브를 하루아침에 시작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앞서 언급한 호텔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대한 우려 뿐만 아니라 트렌드에 걸맞는 기획 및 촬영, 영상 편집 및 신경 쓸 일이 한 두 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새로운 검색창 역할을 수행하고, 하루가 달리 커가는 유튜브 시장을 생각해봤을 때, 또 마케팅 트렌드가 텍스트와 사진 중심에서 영상 중심으로 옮겨가는 것을 고려하면 호텔도 이러한 시대의 부름에 발맞춰 유튜브 마케팅을 시작할 때가 됐다. 그리고 새 봄이 다가오면서 여러 프로모션을 운영하는 지금이야말로, 공식 유튜브를 새로 시작할 적기가 아닐까. 호텔의 객실, 부대시설을 살려 영상을 제작하고, 호텔리어의 전문성을 살려 웹드라마나 웹예능 등 참신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해 프로모션을 홍보한다면 광활한 유튜브 시장에 충분히 자리잡을만한 승부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SNS인재개발원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한국SNS인재개발원은 2007년에 설립된 4차 산업 시대를 주도하 는 SNS 전문 기관이다. 대상별 맞춤 교육과 SNS 광고 서비스, 한 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인가 받은 민간 자격증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차 산업시대 트렌드에 적합한 전문인을 양성하고 기업 및 지자체 등 기관의 톤앤매너에 맞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가진 기관이며, 유튜버를 꿈꾸는 학생부터 마케팅이 필요한 취· 창업생, 기업, 지자체까지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다른 SNS와 비교해 유튜브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면?

가장 큰 장점은 광고 효과다. 타 광고에 비해 동영상 광고는 소비자 주목도가 높다. 또 다른 장점은 정보/콘텐츠 소비 차원에서 유튜브가 압도적이라는 점이다. 과거에는 텍스트 중심의 마케팅이나 방문 마케팅이 주를 이뤘다면 현재는 공유, 구독, 팔로워 등 플랫폼 위주의 마케팅으로 변화되고 있다. 또한 플랫폼 중에서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텍스트와 사진을 중심으로 돌아가는데, 최근 들어 사람들은 텍스트 기반의 정보보다 시각적인 영상과 사진만 보고 정보를 얻으려는 경향이 있다. 유튜브가 압도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현재 호텔 공식 유튜브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다고 보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또한 궁금하다.
현재 호텔 공식 유튜브는 대부분 홍보영상으로 활용되고 있다. 호텔의 객실, 부대시설, 프로모션 등 영상미를 살린 홍보 영상이 대부분이다. 엄청난 편집 기술보다는 영상미를 살릴 수 있는 촬영 기술이 더욱 중요시되는 것 같고, 꾸준히 새로운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하는 것보다는 전문 업체에 맡겨 오랫동안 노출시킬 수 있는 영상을 남기려는 듯싶다. 물론 이러한 면은 장점이다. 그러나 완벽하지 않을 바에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위해 시작하지 않기도 하는데, 이 부분에 아쉬움이 남는다. 국내의 많은 호텔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시도를 해도 유튜브를 시작하지 않는 셈이다. 

 

사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은 100% 완벽한 영상 마케팅이 아니다. 오히려 개인이 운영하는 호캉스 브이로그 조회수가 높은 것처럼, 조금은 부족해 보일지라도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성하고 업로드한다면 홍보 효과는 배로 날 것 이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호텔에서 유튜브를 활성화시킬 때 가장 주안점을 둬야하는 부분은?
유튜브를 시청하는 시청자 층을 잘 공략해야 한다. 유튜브는 예상 외로 50대 이상 사용률이 높다. 이시한의 저서 <유튜브 지금 시작 하시나요?>를 살펴보면 2019년 4월 기준으로 50대의 유튜브 사용 시간은 51억 분에 도달했다고 한다. 이는 20대의 사용 시간과 거의 맞먹는 수치다. 중·장년층이 유튜브에서 원하는 것들을 찾기 시작했다는 의미이며 동시에 5060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볼만한’ 콘텐츠가 많아졌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은퇴 후 여가를 즐기는 법, 은퇴 후 행복을 찾아가는 방법 등 5060세대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보면 어떨까?

 

또한 유튜브 플랫폼은 주 연령층을 가릴 것 없이 전연령층이 사용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호텔에서 MZ세대 마케팅 뿐만 아니라 3040세대들을 위한 럭셔리 마케팅, 가성비 마케팅, 5060세대를 위한 실버 마케팅 등 각 연령층이 선호하는 성향에 맞춰 호텔 프로모션을 구성하고 이에 따라 홍보 영상 및 기획을 거듭해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본다. 또한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가족친화적 호텔이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모습을, 럭셔리 호텔이라면 연인, 친구와의 모습 등을, 친환경 호텔이라면 친환경·비건 제품 사용을 하는 모습, 자연환경이 우수한 호텔은 러스틱 라이프 트렌드를 실현할 수 있는 모습 등을 보여줌으로써 우리 호텔이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곳인지 영상을 통해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호텔 공식 유튜브 계정 말고도 호캉스 브이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데, 이에 호텔 공식 유튜브만이 다룰 수 있는 콘텐츠는 무엇일까?
호텔 결혼식, 객실에서 즐기는 파티룸, 생일파티 등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하는 콘텐츠, 인플루언서와 체험단을 활용한 호캉스 브이로그와 리뷰 영상, 호텔에서 즐기는 연주회, 콘서트 영상, 호텔 객실, 패키지 상품 라이브 커머스 진행 등 호텔 의 매력을 활용할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를 활용하면 좋다.

 

또한 호텔 공식 유튜브만이 다룰 수 있는 콘텐츠는 웨딩 스트리밍이지 않을까.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결혼식 인원에도 제한이 걸려 지인을 많이 초대할 수 없는 상황이지 않나. 이 때문에 실시간 생중계로 결혼식을 진행하는 신혼부부들이 많아졌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비대면의 일상화가 진행되면 향후 온라인 웨딩마치가 보다 대중화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의 경우 50인 계약 시 2부 예식을 위한 스파클링 와인과 라이브 생중계를 무료로 제공한 라이브웨딩 이벤트 사례가 있으 며,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는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웨딩 쇼케이스를 진행했는데 조회수는 약 1600회에 달하며 이를 통해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의 웨딩 프로모션을 홍보하기도 했다. 


반면 호텔이 유튜브를 활용하면서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해 달라.
정기적이고 꾸준한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안정적으로 성장해온 유튜브 채널의 평균 업데이트 수는 2~3회인데, 이를 참고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브랜드, 제품, 서비스에서 중요한 것은 언어적 수단보다 비언어적 수단이며 콘텐츠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 경험을 통한 인게이지먼트 형성이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어떻게 경험을 선사할지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소비자들의 참여 및 확산을 극대화할 수 있게 부정적으로 비칠 수 있는 콘텐츠는 지양하고, 유익하고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기획해서 구독자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나친 홍보성 광고는 소비자로 하여금 피로감을 느끼게 할 수 있으므로 노출되는 광고의 길이나 횟수를 적절하게 조절할 필요도 있다.

 

물론 호텔 내부에서 모든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전통적인 호텔의 조직 구성원을 생각하면 예산, 시간, 전문성 등 자체 인력 풀은 부족할 수밖에 없으니, 누구와 함께 참여 할 것인가를 염두해야 한다. 전문 인력을 채용해서 상시 운영을 할 수 있게 계획하거나 유튜브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유튜브 콘텐츠 생성을 고려하는 것도 괜찮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처음에는 유튜브 대행사와 진행하다가, 내부 인력이 대행사의 제작 시스템을 넘겨 받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맨 땅에 헤딩하는 격으로 시작하지 않고, 전문적으로 시작해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앞으로 호텔 유튜브 마케팅의 비전은 어떻다고 생각하나? 유튜브 채널 도입을 앞두고 있는 호텔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바가 있다면?
앞으로 호텔의 고급화된 이미지에서 탈피해 조금은 격식 없이 편안하게 시청자들에게 다가가 친근감을 부여, 공감 및 소통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간다면 유튜브를 통해 호텔에 고객들이 유입 되고 이는 곧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물론 예쁘게 비쥬얼라이징된 홍보 영상도 필요하다. 그러나 시청자들의 공감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예컨대 유튜브, 카카오TV 등에서 방영하는 웹드라마에 호텔을 간접적으로 노출시키거나, 브이로그를 활용한 체험단 후기 영상,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 생산 및 호텔 공식 SNS 서포터즈를 모집해 그들에게 호텔 홍보를 맡겨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서포터즈들에게 숙박 제공 등 호텔에서 해줄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하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콘텐츠 제작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서포터즈를 모집한다는 것 자체로 호텔 인지도 및 이미지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예능을 패러디해 홍보영상을 제작하는 등 트렌드 파악과 동시에 콘텐츠를 만들고, 기존의 성공 콘텐츠와 현재 유행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캐치해 벤치마킹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호텔 또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영상촬영 및 제작하는 인력을 채용하거나, 내부 직원들 또한 스터디를 통해 영상 마케팅  트렌드를 익히고 공식 유튜브 마케팅을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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