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6 (금)

투어리즘&마이스

크리에이트립, 2023년 부산 지역 인바운드 관광 트렌드 발표…‘해산물’, ‘BTS 고향 방문 투어’ 인기

- 전년대비 거래액 약 37배 증가… 인바운드 여행 또한 제2의 수도 ‘부산’ 입증
- 가장 많은 거래건수 기록한 ‘다이닝’… 메뉴로는 간장게장, 홍게 등 국적불문 해산물 요리 인기
- 가장 높은 거래액 기록한 ‘한류’...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BOF), BTS 멤버 고향 방문 투어 등 K-Pop 인기에 힘입은 부산 관광 활성화 신호탄
- 서울에서 출발하는 해운대 포함 소규모 마을 투어 인기… 경주, 기장 등 근교 도시 여행과 연계

 

글로벌 K-관광 인바운드 플랫폼 크리에이트립(대표 임혜민)이 2023년도 부산 지역 관광 트렌드를 발표했다.

 

부산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 다음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광역시다.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에 따르면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부산에 방문한 외국인 수는 약 220만 명으로, 전년 동기 약 18만명에서 약 9.5배 증가한 수치다.

 

2023년 크리에이트립을 통해 거래된 부산 지역 관광 상품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7배, 총 거래건수는 31배 증가해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부산 지역 전체 상품에서 가장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 카테고리는 음식점, 카페 상품이 포함된 ’다이닝’으로 집계됐으며 거래액 1위는 K팝과 연계한 ‘한류’ 카테고리로 집계됐다.

 

‘다이닝’ 카테고리는 전체 거래량의 약 24%를 차지한다. 간장게장, 홍게 등 한국의 특색있는 해산물 요리가 인기를 끄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거래액 1위를 차지한 ‘한류’ 카테고리는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BOF), 부산 출신인 BTS 멤버들의 고향 방문 투어 등 K팝과 연계한 한류관광 상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 부산 관광 상품 거래액 중 31%를 차지했다. 특히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티켓과 도심 투어를 연계한 상품은 전년 대비 18배 증가한 판매량을 보이며 K팝과 연계한 부산 관광 판로 개척 활성화에 기여했다.

 

 

지리적 위치상 서울에서 출발하는 당일치기 소규모 투어 상품도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당일치기 투어 상품의 거래량은 1년 사이 약 60배 이상 증가했다. 투어 상품 종류도 다양해졌다. 대표적으로 해운대 근처의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블루스카이라인 열차와 함께 영화 촬영지로 유명한 감천마을, 흰여울문화마을 등의 아기자기한 마을을 둘러보는 코스가 가장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경주, 기장 등 근교 도시까지 둘러보는 코스도 예약건수 기준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국적별 부산 지역 인기 관광 상품의 차이 또한 눈여겨볼 만하다. 부산 지역 관광 지출액은 △중화권(대만 및 홍콩), △서양권, △일본, △싱가폴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중화권과 서양권 거래액 1위 카테고리는 ‘한류 관광 상품’, 일본은 ‘뷰티샵/뷰티의원’이 차지했다.

 

크리에이트립이 초기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대만의 경우, 서울을 벗어난 부산 지역 관광 상품 전반에 걸쳐 가장 높은 이용자 수와 거래건수, 거래액 비중을 차지한다.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BOF) 등 한류 관광 상품은 대만 거래액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레저/액티비티 거래액의 74%는 중화권에서 차지했다. 스키 투어 상품은겨울철 눈을 경험하기 어려운 중화권 특성상 타 국가 대비 높은 거래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일본인 관광객은 부산의 뷰티샵·뷰티의원에 가장 많이 지출하고 있으며, 한국의 뷰티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지리적으로 가까운 부산을 자주 찾는 것으로 분석된다. 거래건수 기준으로는 한복 등 전통의상 체험 서비스와 다이닝 카테고리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크리에이트립 임혜민 대표는 “부산은 서울 못지않게 트렌디한 브랜드와 매장들이 입점해 있고, 오랜 시간 축적된 지역 먹거리 콘텐츠들은 외국인에게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며 “앞으로도 부산을 비롯한 지방 도시들의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와 브랜드를 소개하고 예약 서비스를 선보여 로컬 관광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