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5.20 (월)

[Creative Hotel] 호텔의 스타 마케팅

반짝반짝, 호텔에 별이 떴다

K-POP을 필두로 시작된 제 2의 한류바람이 여전히 거세다. 스타 마케팅은 주로 면세점에서 진행하며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를 사로잡았지만, 안락한 휴식을 제공하는 호텔에서는 이미지, 기존 고객층과의 불일치 등의 이유로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호텔들이 휴(休)의 장소에서 락(樂)의 기능이 더해진 문화공간으로 변신을 꾀하며 스타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거나 관련 패키지를 판매하는 등 한층 역동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취재 김유리 기자


홍보모델부터 스타 콘셉트 룸까지!
스타마케팅을 가장 활발하게 펼치는 곳은 김수현, 이민호, 빅뱅을 비롯한 여러 한류 스타들을 홍보모델로 위촉했던 롯데호텔부산이다. 이처럼 호텔이 열성적인 이유는 한류 스타의 팬미팅을 진행하며 많은 한류관광객을 유치, 영향력을 몸소 느꼈기 때문. 이에 롯데호텔은 지난 7월 그룹 B1A4와 홍보모델 계약을 체결하고 롯데호텔의 인쇄물, 간행물과 홈페이지, SNS 등 각종 온, 오프라인 영상물 및 호텔 내, 외부 광고에 활약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는 에스엠타운 트래블(SMTOWN TRAVEL)과 연계해 호텔 객실에 아이돌 그룹 EXO의 테마룸을 만들어 다양한 상품 및 혜택을 제공하는 ‘EXO Hotel Package’를 올해 12월 31일까지 선보인다. 코엑스에 있는 에스엠타운(SMTOWN@coexartium)의 스튜디오에서 EXO 테마 사진 촬영과 객실 내에만 한정 비치되는 스폐셜 상품(EXO 쿠션, 미니 메모장, 슬리퍼, 타올, 여권 커버, 룸서비스 케이크 등)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INTERVIEW

강남, 한류 스타 마케팅 힘입어 한국의 관광중심지로 우뚝서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객실 세일즈&마케팅 2팀 박준호 과장

Q. 패키지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이번 패키지 출시 이전에 양 인터컨티넨탈 호텔은 에스엠타운 트래블과 연계를 맺고 소속 가수들의 콘서트를 찾는 해외 팬들을 대상으로 테마룸을 이벤트성으로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여기에 착안해 보다 많은 국외 및 국내 팬들에게도 스페셜 상품과 다양한 혜택이 담긴 가수의 테마룸을 선사하고자 이번 ‘EXO Hotel Package’ 출시, 올해 말까지 운영하게 됐다. 이번 패키지를 기획하며 가장 많이 친해진 사람이 있다면 그룹 ‘EXO’의 팬인 나의 딸이다. 나부터 딸의 관심사에 대해 더 많이 귀 기울이고 색안경을 끼고 보았던 팬 문화를 이해하며 대화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됐다.
현재 국내 호텔 시장에는 어린이, 여성을 위한 테마룸은 많지만 아쉽게도 청소년을 위한 테마룸은 찾아보기 힘들다. 호텔 패키지를 이용하는 가족 고객들이 객실에 비치된 스페셜 상품을 같이 쓰며 관심사를 공유한다면 새로운 소통의 장이 형성될 수 있지 않을까? 또한 나아가 건강한 팬 문화 정착에도 일조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패키지의 주 타깃층은 누구인가?
초반에 계획했던 타깃층은 K-POP을 좋아하는 해외 팬들이었다. 코엑스에 위치한 에스엠타운을 이용하거나 콘서트를 관람한 후, 그 여흥을 호텔 객실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출시 후에는 의외로 국내 팬들도 많이 찾고 있는데, 호텔을 즐기는 문화가 확산되고, 패키지 혜택에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EXO의 한정제품이 포함돼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Q.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가?
‘EXO Hotel Package’는 당장의 객실 수익을 목표로 기획된 것은 아니다. 기존 비즈니스 고객층을 넘어 보다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층에게 양 인터컨티넨탈 호텔을 알리고 훗날 그들이 한국을 찾을 때 잠재적인 고객층이 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또한 강남은 전통적인 관광 자원이 풍부한 강북과 달리 대표적인 관광콘텐츠가 부재한다. 이에 한류관광을 시작으로 인터컨티넨탈 호텔, 코엑스, 파르나스 몰, 면세점, 카지노에 이르는 삼성동에서 복합적인 관광을 즐기고 나아가 강남이 매력적인 관광목적지로서 발돋움하는데 일조하길 바란다.


Q. 고객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궁금하다.
슬리퍼부터 침대 소품까지 좋아하는 가수의 콘텐츠로 한껏 꾸며져 호응이 좋은 편이다. 문을 열고 들어서자 마자 환호성을 지르는 고객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팬 사이에 네트워크가 강해 실제 투숙했던 고객들의 입소문이 빠르게 퍼져나가며 문의와 판매율도 높다.
이런 고객들에게 더 높은 만족도를 주기 위해 아이템을 준비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다. 특히 룸서비스로 제공되는 케이크의 경우 에스엠트래블 측에서 EXO의 심볼과 비슷하게 디자인하고 호텔 측에서 그대로 재현해낸 세상 어디에도 없는 단 하나의 케이크이다. 또한 에스엠타운 스튜디오에서 EXO 테마 사진 촬영 혜택이 포함돼 호텔 밖에서도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다.


Q. 앞으로 어떤 패키지들을 선보일 계획인가?
한국의 한류는 가수, 드라마, 프로그램 등 발전 가능성 있는 콘텐츠는 많으나 그것을 상품화시켜 관광으로 이끌어내는 뒷심이 부족하다. 이에 호텔은 한국의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사 에스엠과 함께 창의적이고 재기발랄한 객실 상품을 계획하고 있다. 이로서 국내 호텔을 찾는 팬 층을 만족시키고 나아가 호텔을 알리며 한류 관광이 발전하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2015년 11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