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5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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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내 그랜드 하얏트 제주가 호텔 최고 등급인 5성급을 획득해 2021년 1월 12일 오전 현판식을 진행했다. 현판식에는 폴콱 총지배인, 엘리샤 진 리조트서비스 이사, 김진희 인사 총괄 상무, 올리버 웨버 총주방장이 참석해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지난 8일 제주관광협회가 시행하는 관광호텔업 등급평가에서 국내 최고 등급인 5성을 획득한 바 있다. 호텔 등급은 각종 시설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현장평가 700점, 암행평가 300점 등 총 1000점을 만점으로 해 900점 이상을 획득해야만 5성급 호텔로 인정 받는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 관계자는 “격조 높은 호텔 시설과 서비스를 갖춘 그랜드 하얏트 제주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을 다할 것” 이며, “그랜드 하얏트 제주의 공식적인 5성 등급 획득과 함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는 복합리조트로서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제주시 노형동에 위치해 있으며, 국내 최초로 전 객실 스위트룸으로 총 1600객실을 갖추고 있다. 객실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지는 2.7m 높이의 통유리를 통해 한라산과 바다, 도심까지 제주의 아름다운 풍광을 파노라믹 뷰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글로벌 호텔 체인 하얏트 그룹이 운영하는 전 세계 750여개 호텔 중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대형 특급호텔이다. 다채로운 글로벌 미식을 즐길 수 있는 14개의 레스토랑과 바, 국내 최대 규모의 8층 야외 풀데크, 제주 최고 높이인 38층 스카이데크 등 기존 호텔과 차원이 다른 규모와 전망을 갖춘 부대시설을 자랑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장애인 편의 시설을 강화한 포괄적 디자인을 적용, 2020년 12월 3일 문을 연 서울대치과병원점이 장애인 인식 개선에 대해 긍정적인 호응을 받으며 오픈 한 달을 맞았다. 서울대치과병원점은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부설 장애인치과병원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에 위치한 매장으로 스타벅스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협력해 장애인 고용 증진과 장애인 인식개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의 의미를 담은 매장이다. 총 12명의 파트너 중 다양한 직급에서 장애인 파트너가 6명이 근무하며 편견 없는 채용에 앞장서고 있다. 스타벅스는 매장 컨셉 개발 단계에서부터 매장 디자인, 제반 환경, 운영 테스트 등 현재 스타벅스에서 근무 중인 장애인 파트너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색약이 있는 분들을 위해 출입문에서 시작해 메뉴를 주문하고 음료를 받아가는 동선의 바닥 색을 다르게 표현해서 혼돈이 되지 않도록 하는 등 매장 곳곳에 장애인 편의 시설을 반영했다. 이러한 이유로 매장 위치가 장애인치과병원 건물 안쪽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 의료진과 내원 환자 외에도 매장 오픈 소식을 접하고 벤치마킹을 목적으로 장애인 편의 시설과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한 장애인 기관 관계자를 비롯해 사회복지 관련 전공 학생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대치과병원점 김태석 점장은 “최예나 청각장애인 부점장을 비롯해 장애인 바리스타들을 만나기 위해 직접 찾아와 응원과 격려의 말을 전하거나, 매장에 적용된 장애인 친화 시설과 서비스 등을 직접 체험해 보시기도 한다.”고 하면서 ”고객들의 응원 한 마디 한 마디가 파트너 모두가 함께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대치과병원점 최예나 청각장애인 부점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모습에 매순간 감동을 느낀다.”라며, ”우리 매장이 특수한 매장이다라는 것을 많은 고객님들이 아시고 우리 파트너들에게 끊임없는 응원과 사랑을 표현해 주시는 점에 너무 감사하고, 이에 더욱 좋은 모습으로 고객님들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다라는 다짐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병원 의료진과 관계자로부터도 큰 호응을 함께 받고 있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공공의료사업팀 김영훈 팀장은 “장애인치과병원에서 근무하면서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뿐만 아니라 장애인 환자와 가족들에게도 편안한 휴식을 위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병원 내 편견 없는 화합의 공간으로서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다양한 고객들의 관심과 호응은 매장 매출로도 이어지고 있다. 병원 내부에 위치해 있고 코로나 19 상황으로 테이크 아웃만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지역 인근 12개 매장에서 상위 5위 안에 들어갈 정도로 오픈 전 예상 매출 대비 160%을 상회하며 주중에는 하루 평균 600명의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 매장은 글로벌 스타벅스에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스타벅스 인스타그램 계정 (https://www.instagram.com/p/CJq0lhRJ644/)을 통해서 서울대치과병원점 매장 이야기가 공개되면서 전 세계 스타벅스 파트너와 고객들에게도 영감을 주는 매장으로 소개된 바 있다. 서울대치과병원점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하는 매장으로서 스타벅스는 사회 환원을 위해 서울대치과병원점의 수익금 일부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에 전달해 저소득층 장애인의 치과 수술비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장애인 인식 개선과 고용 증진을 목표로 하는 구체적인 방안과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약속하는 삼자간 MOU 협약식을 상반기 중 가질 예정이다. --------Interview서울대치과병원점 최예나 부점장 Q. 2015년 스타벅스 장애인 공채 바리스타로 입사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개인 카페에서 근무하다가 사장님께서 스타벅스가 서비스와 커피 업계에서는 최고이니 6개월만 근무해보면 어떻겠냐는 권유가 있었다. 그렇게 입사를 했고, 매 순간 고객과 교감을 나누며 스타벅스 경험을 드리는 것이 특별하게 느껴져 스타벅스에 더 빠져들게 됐고, 어느덧 입사 6년차가 됐다. 특히, 스타벅스에서 바리스타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았고 더욱 커피 공부에 매진하게 됐다. Q.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어떻게 연습하시고 노력을 기울였는지 궁금하다.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아이 컨택(eye contact)을 열심히 했다. 눈을 마주치고 고객님께 나의 상황을 설명 드리면서 고객의 말을 열심히 듣고 있다는 제스처를 취하면 고객도 또박또박 다시 이야기해주면서소통이 잘 이뤄 진 것 같다. Q. 서비스업에 근무하면서 장애인이라는 편견 때문에 힘든 적은 없었나? 혹시라도 고객의 이야기를 듣지 못할 경우에는 눈을 마주치고 다시 한 번 말씀해주길 요청 드려서 불편한 점이 없도록 확인하고 있다. 그리고 스타벅스에서는 파트너가 희망할 경우 청각장애인 뱃지를 근무 시 앞치마에 착용하고 있다. 고객이 뱃지를 발견하고 저의 상황을 이해해주시고 있으며, 특히, 서울대치과병원점은 근무하는 파트너뿐만 아니라 장애인, 비장애인 구분 없이 어느 분이 방문해도 편안하게 매장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 형태의 매장이라 도움이 많이 된다. Q. 앞으로의 목표는?부점장을 넘어 매장 최고 관리자인 점장이 되는 것이 목표다. 지금보다 더 많이 배우고 업무능력을 키워서, 점장으로 승격해 ‘점장이 되어서도 이렇게 잘 하는 구나, 장애인도 잘 할 수 있구나’라는 것을 꼭 보여주고 싶다.
프리미엄 간편가정식에 대한 고객 니즈가 점점 커지는 가운데, 조선호텔앤리조트가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레스토랑 간편식)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간편가정식 신메뉴 3종을 SSG닷컴 전용상품으로 출시,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호텔 뷔페 레스토랑에서의 그릴 대표메뉴로 손꼽히는 ‘조선호텔 LA 양념 갈비’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내 조선호텔이 운영하는 레스토랑 ‘자주 테이블’ 내 베스트 메뉴 1, 2위의 ‘조선호텔 이베리코 목살 김치 볶음밥’과 ‘조선호텔 타이 스파이시 해산물 볶음밥’ 등 볶음밥 2종이다. 14일 출시하는 ‘조선호텔 LA 양념갈비’는 2만 5900원(630g), 21일 출시하는 ‘조선호텔 이베리코 목살 김치 볶음밥’과 ‘조선호텔 타이 스파이시 해산물 볶음밥’은 각각 8900원과 1만 900원(2인 기준)으로 SSG닷컴에서 구매할 수 있다. 뷔페 인기메뉴인 ‘조선호텔 LA 양념 갈비’는 호텔의 레시피에 전통발효명인과 함께 개발한 조선호텔만의 사두간장을 더해 건강한 맛을 더했다. 호주 청정 지역에서 곡물을 먹고 자란 소꽃갈비살만을 엄선했으며 조선호텔 셰프의 비법으로 생야채와 생과일을 숙성시킨 수제 양념에는 한식 전통발효명인인 김명성 명인과 함께 서리태, 서목태, 청태, 대두 등 국산 콩 4가지를 배합해 만든 메주를 발효시킨 재래식 사두간장을 사용했다. 또한 연육제, 식용 색소, 합성 첨가물은 일절 사용하지 않아 안심하고 가정에서 맛 볼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생활층 매장 내 자리한 자연주의 컨셉의 레스토랑 자주테이블 내 인기 메뉴 2종의 간편가정식 역시 가정에서 레스토랑 맛 그대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조선호텔 이베리코 목살 김치 볶음밥’은 스페인산 이베리코 목살 24%와 국내산 묵은지 32% 함량으로 자극적이지 않고 건강한 김치볶음밥의 맛을 구현했다. 마가린과 식품 첨가제 사용을 자제하고 재료 본연의 맛에 집중했다. ‘조선호텔 타이 스파이시 해산물 볶음밥’은 타이 볶음밥 특유의 풍미와 향을 살리는데 주안점을 뒀다. 자주테이블 인기메뉴의 구성 그대로 건새우를 사용해 레스토랑에서 맛보는 식감을 고스란히 살렸고, 매콤달콤한 타이 칠리 소스를 추가 제공해 취향에 따라 선택 할 수 있도록 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 RSP팀 오세창 팀장은 “호텔에서만 맛보던 음식을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간편가정식 상품으로 출시했다.”며 “신세계의 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조선호텔 셰프의 노하우를 담은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선호텔앤리조트가 지난해 8월말 SSG닷컴 단독상품으로 선보인 ‘조선호텔 유니짜장’,’조선호텔 삼선짬뽕’은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고, 지난해 12월부터 판매처를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으로 확대하며 누적판매량 22만개를 돌파했다.
UPDATE: 2021년 01월 14일 17시 34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