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Hotel Guide] 매장의 음악 저작권 공연 사용료, 제대로 지불하고 있나요? -①에 이어서.. 대한민국 저작권 시장의 현재 위치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이하 CISAC)가 지난해 발표한 보고서를 참고하면 국내 저작권 시장의 실질적인 현황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의외로 한국의 저작권 징수액은 전체적으로 모든 분야가 상위권에 위치해있다. 전체 징수액에 있어 대한민국은 전체 15위, 음악 분야만 놓고 보았을 때는 13위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양적인 성장을 이뤘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면면히 분석해보면, 대한민국의 저작권 시장은 질적인 부분에서 개선돼야 할 점이 많다는 것이 업게 전반의 의견이다. 국민 1인당 저작권 징수액을 놓고 보면 36위(2.69유로)인데, GDP에 비해 징수액은 세계 평균인 0.015%에도 미치지 못하는 0.010%로 세계 48위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3)이는 국내 저작권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음악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K-POP이 만들어 놓은 양적인 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주지 못하는 국내 저작권 제도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게다가 대한민국은 자유 시장 경제 체제임에도 불구하고 음악의 가격이 정부의 통제를 받고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18년 8월, 저작권법 시행령의 개정을 통해 공연 사용료 징수 범위를 확대, 카페/호프집/헬스장까지 징수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국내 관련 업계는 저작권에 관한 인식이 미비한데다, 제도적으로도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상태다. 호텔 역시 카페, 헬스장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고 공연사용료에 대한 의무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향후 더욱 중요성이 부상하게 될 저작권법과 공연사용료, 그 논란을 풀기 위한 해법은 무엇일까? 카페, 호프집, 헬스장까지 공연사용료 징수 범위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18년 8월, 저작권법 시행령의 개정을 통해 공연 사용료 징수 범위를 확대했다. 공연 사용료 부분에 기존에는 해당하지 않았던 커피 전문점, 생맥주 판매점, 체력단련장이 포함된 것이다. 공연징수액은 업종 및 평수별로 월별 금액이 책정되고 있다. 음악저작권협회의 사용료 징수규정의 개정안을 보면 앞으로 내야하는 공연사용료를 예측할 수 있는데, 커피 전문점은 현재 약 2000원~2만 원대, 주점 및 음료업 점은 매월 4000원~2만 원, 체력 단련장은 월 1만 원~약 6만 원 선으로 측정되고 있는 실정이다. 영세업자를
Fairtrade international 지속가능성이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가? 국제공정무역기구를 포함해 공정무역 관련 단체, 윤리적인 패션 기관들이 함께 유럽연합의 가장 큰 시장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소비할 때 지속가능성에 얼마나 가치를 두는지 조사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연령, 수입, 성별과 상관없이,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식품 브랜드들이 전 세계적인 빈곤, 기후변화, 환경보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을 포함한 지속가능성 문제들에 대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브랜드들이 기후변화(응답자 90%)와 환경보호(92%)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92%의 스페인 소비자들은 전 세계적 빈곤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더 많은 소비자들은 의식 있는 소비를 실천하고 있으며, 동시에 식품 브랜드들로부터 상품 생산과정에 대한 더 높은 투명성을 기대함을 알 수 있다. Does sustainability affects to consumers? A consortium of fair trade and ethical
어제 [FeatureⅠ] 리츠(REITs), 건전한 호텔의 투자기구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국내 호텔 리츠 시장 전망 -①에 이어서... 리츠, 호텔의 소유와 운영 분리하며 건전한 투자방식으로 자리매김 일반적으로 호텔의 자금을 조달 방식은 창업주의 단독적인 자금력에 의지, 금융기관 등의 도움을 받아 호텔을 건설 혹은 인수해 운영하는 방식이었다. 그렇지만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호텔의 자금조달 방식에서 리츠(REITs, 부동산투자신탁)가 주류가 되기 시작했다. 호텔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미래에 호텔에서 리츠야말로 건전하고 바람직한 투자방식이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리츠에서 호텔 분야가 각광받기 시작한 건 약 20~30여 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호텔 마켓의 최강자인 미국 호텔업계에서 리츠를 활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데, 이러한 미국에서도 호텔에 리츠 제도가 자리 잡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최초로 호텔 리츠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 사례는 1969년 스타우드 로징 트러스트(Starwood Lodging Trust)였고, 이 당시만 해도 전체 리츠의 1.5% 정도만 호텔에 투자됐을 뿐, 공급과잉으로 인한 리츠 파산 문제 등으로 오랜 시간 리츠에서 호텔
미국에서는 일찍이 소유와 운영의 분리를 통해 리츠가 활성화되며 안정적인 호텔 투자 환경을 일궈냈다. 그렇지만 국내는 호텔업계와 리츠업계, 양 업계가 모두 주변 국가에 비해 파이가 작은 상황이다. 자연스레 호텔 리츠의 불모지로 여겨진 국내에 최근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국내 유일의 자산관리리츠 회사인 모두투어리츠가 스타즈 호텔 독산을 론칭 한 것이다. 다행히도 리츠 투자 방식을 통해 호텔 프로퍼티를 보유한 회사가 존재하고 있는데, 과연 앞으로 국내 호텔 리츠 시장의 전망은 어떻게 내다볼 수 있을까? 부동산 간접 투자회사, 리츠 리츠는 아직 주식이나 펀드에 비해 인지도가 높지 않은 투자방식이다. 국토교통부가 주무부처로 운영하고 있는 ‘리츠(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에 대해 리츠정보시스템에서는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제1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라고 정의하고 있다. 위의 정의에서 살펴보듯, 리츠는 증권을 통해 매매가 쉽지 않은 부동산의 특성을 극복해 부동산 시장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리
서울프린스호텔이 시그니처 레스토랑의 새 단장을 마쳤다. 이탈리안 퀴진으로 찾아온 파인다이닝 ROOM 201은 예술 작품으로 장식된 깔끔한 화이트 톤의 공간에서부터, 파인다이닝 경력을 가진 젊은 셰프의 창의적인 코스 요리와 함께 찾아왔다. 비교적 파인다이닝 신이 활성화돼있지 않은 명동 상권에서 이 분야의 새로운 모멘텀을 선보이고자 하는 ROOM 201에 직접 찾아가봤다. 서울프린스호텔이 시그니처 레스토랑의 새 단장을 마치고 론칭했다. ‘ROOM 201’은 호텔의 2층에 자리 잡아 유로피안 코스 요리로 투숙객과 명동 지역 고객들을 맞이할 파인다이닝으로 돌아왔다. ROOM 201의 메뉴 콘셉트는 컨템퍼러리 이탈리안 퀴진으로, 단품메뉴가 아닌 코스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본질적으로 전통을 고수하되, 현대적이고 트렌디하게 재해석했다. 코스 메뉴의 시작인 아뮤즈부터, 마지막 디저트까지 고객에게 미각은 물론, 오감의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한다. 특히 셰프가 직접 각 시즌별로 신선한 제철 식재료를 분석하고 조합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식재료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맛을 끌어 올리는 데 강점을 뒀다. ROOM 201은 무조건 많은 고객을 수용하는 공간보다는,
어릴 적부터 피아노와 재즈를 좋아했던 조병하 부장. 현재 인피니스 문화기획부의 기획총괄로 음악, F&B,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라이선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는 일로써 사랑하는 문화예술을 다루고, 아티스트를 만나며, 문화 한 가운데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게 행복하다고 전했다. 문화예술에 대한 감식안이 뛰어난 만큼, 그는 호텔 공간에서 창조적인 영감을 많이 받는다고 전했다. 조병하 부장을 만나 해외 호텔 트렌드와 <호텔앤레스토랑> 독자들을 위한 호텔 이용 ‘꿀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딜리셔스 아트 잠실 반 고흐 카페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는 (주)인피니스가 명동 L7 호텔 1층에 새로운 콘셉트의 카페, ‘딜리셔스 아트’를 오픈했다. ‘딜리셔스 아트’는 세계 최초로 런던 내셔널 갤러리와 정식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유일한 공간이다. 내셔널 갤러리의 수많은 컬렉션 중 16, 17세기 네덜란드 꽃 정물화 대가들의 대표 작품만을 선별해 선보이는 ‘딜리셔스 아트’는 당시의 클래식한 멋과 우아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스페셜한 공간으로 찾아왔다. <호텔앤레스토랑> 독자에게 본인 소개 및 현재 하는 일, 그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로 불리기도 하죠? 일년 중 미식을 가장 즐기기 좋은 계절, 가을의 시작과 함께 찾아온 다이닝 프로포절 소식 공유드립니다. ↓↓↓ 홈페이지 바로가기 ↓↓↓ dining.spc.co.kr ↓↓↓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texasdebrazil.co.kr ↓↓↓ 홈페이지 바로가기 ↓↓↓ sgdinehill.co.kr ↓↓↓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cjfoodville.co.kr ↓↓↓ 문의 전화 ↓↓↓ 02-322-2731
9월 연휴를 앞둔 외식업계에는 새로운 오픈 및 재단장 소식이 끊이질 않네요. 리뉴얼을 한 스타벅스, 광화문에 찾아온 쉐이크쉑, 새로운 BI로 브랜드 재도약을 꿈꾸는 카페베네 등 가을의 외식가 오픈 및 론칭 소식 여러분께 한걸음 빨리 전달해드립니다. ↓↓↓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outback.co.kr ↓↓↓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shakeshack.kr ↓↓↓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caffebene.co.kr ↓↓↓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istarbucks.co.kr ↓↓↓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holly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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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제 이어서 [Inspire Hotel] 서울에 상륙하는 뉴에이지 호텔 브랜드 -① 3. 목시 기존 호텔의 질서를 깬 혁신적인 호텔 브랜드 목시 서울 인사동 Where? 인사동 When?미정 Rooms? 140객실 Check Point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해 화장실과 샤워실 독립적으로 분리 프론드 데스크 없음 로비에 큰 데스크 비치, 투숙객 간 커뮤니케이션 도모 서울에 상륙하게 된 메리어트의 목시(Moxy)는 ‘뉴트로(New-Retro)’ 트렌드에 따라, 전통과 현재를 겸비한 인사동에 찾아올 예정이다. 목시 서울 인사동은 1, 2층 전체가 높은 천정의 개방형 공간으로 구성돼있다. 총 지상 16층 규모로 객실은 스탠더드 객실 140실과 장기투숙 고객 및 여러 명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특화된 3개의 스위트룸으로 구성된다.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해 화장실과 샤워 실이 완전히 독립적으로 분리된 구조를 띄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뉴욕, 도쿄 등 힙한 브랜드에서 성공을 거둔 목시는 힙하고 젊은 콘셉트를 호텔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기존 호텔의 일반적인 질서를 깨고 혁신적인 디자인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모든 목시 호텔에는 프론트 데스크가 없고
2019년 하반기, 하얏트 안다즈가 압구정동에 오픈하는 것을 시작으로 굵직한 글로벌 체인의 호텔 브랜드가 한국 론칭을 앞두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아직 한국에서 선보인 적이 없는 브랜드라는 것. 특히 안다즈, 엠갤러리, 목시 등은 라이프스타일 & 럭셔리를 동시에 지향하며, 새로운 밀레니얼 투숙객들을 타깃으로 한 젊은 브랜드다. 이 브랜드들은 적극적으로 로컬 커뮤니티와의 상생을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이렇듯 국내 호텔업계에서 아직 만나본 적 없는 호텔 브랜드의 스토리, 그리고 이들이 과연 어떤 모습으로 현지화에 성공해 서울에 찾아올지 알아봤다. 1. 안다즈 호텔 전반에 한국의 조각보와 보자기 콘셉트 도입 안다즈 서울 강남 Where? 압구정동, 강남구 논현로 854 When?2019년 9월 Rooms? 241객실(스위트 23객실 포함) Check Point 객실 디자인, 한국의 조각보와 보자기에서 영감 호텔 시그니처 향, 한국 코스메틱 브랜드 탬버린즈와 컬래버레이션 다이닝 공간 조각보, 강남의 프리미엄 미식 골목 형상화 서울에 론칭을 앞둔 호텔 브랜드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곳은 하얏트 그룹의 ‘안다즈(Andaz)’다. 하얏트의 럭셔리
원트리즈뮤직(WantreezMusic)은 국내에서 호텔을 포함한 1만 2000곳의 다양한 업장에 매장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개방형저작물’을 국내에 최초로 도입해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게 하고, 비용을 줄이는 방식을 택하며 업계의 라이징스타로 자리매김했다. 롯데호텔, 글래드호텔앤드리조트 등 국내 유수 호텔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 테슬라(Tesla), 스포티파이(Spotify), 애플의 자회사인 샤잠 등과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원트리즈뮤직의 글로벌 영향력에도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원트리즈 뮤직의 노종찬 대표는 회사의 정체성에 대해 “음악 50%, 그리고 IT 50%로 이뤄져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렇듯 원트리즈뮤직의 성장동력은 전문적인 음악 선곡 PD와 기업부설연구소의 IT 인력이 함께 일궈낸 야심찬 결과의 산물이다. PHM(Play Hotel Music)서비스 원트리즈 뮤직에서 개발한 플레이호텔뮤직(PHM)은오로지 호텔을 위한 음악 서비스로, 2019년3월에 정식 론칭했다. 모든 음악과 소프트웨어의 기능은 호텔의 특성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우수한 인력을 통해 전 세계 모든 호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
호텔신라의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가 ‘2019 가을 여행주간’에 맞춰 국내 관광 활성화에 동참한다. ‘여행주간’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여름철에 집중된 여행 수요를 분산하고,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4년부터 시행해온 국내 여행 캠페인이다. 매년 봄·가을에 진행되는 ‘여행주간’ 기간 동안에는 전국 지자체와 관광업계가 협력해 선보이는 이색적인 여행 프로그램과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9월 12일부터 29일까지 약 3주간 이어지는 이번 ‘2019 가을 여행주간’은 ‘취향 따라 떠나는 특별한 보통 날’이라는 슬로건으로 운영된다. 여행객 취향에 맞는 관광지를 추천해주는 ‘취향여행 20선’을 비롯해 로케이션 매니저와 함께 떠나는 ‘취향저격 마을여행’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 로케이션 매니저란? 광고나 영화, 드라마, 잡지 등에서 스토리 전개상 필요한 장소를 찾아내고 촬영이 가능하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자) 이에따라 호텔신라의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는 가을 시즌 국내관광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2019 가을 여행주간’ 패키지를 선보인다. 가을여행의 추억을 기억하고 가벼운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