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5.14 (화)

[Map of Seoul_ 11. 종로구] 종로구

전통의 숨결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



서울시 중심에 위치한 종로구는 경복궁, 경희궁, 창경궁, 종묘 등 고궁이 위치해 한국 전통 관광 콘텐츠가 풍부한 곳이다. 또한 북촌 한옥마을과 서촌, 광장시장 등이 외래 관광객의 필수 여행코스로 자리 잡으며 가치가 계속해서 상승 중이다. 이처럼 많은 관광자원을 보유한 종로구는 레저관광객들이 많아 버젯호텔이 주로 운영되며 5성급의 특급호텔은 비즈니스 관광객 밀집 지역에 비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재 김유리 기자



레저 관광객 대상으로 하는 버젯호텔이 대부분
지난 10월 포시즌스 호텔 서울 오픈하며 이목 집중돼

현재 종로구에 운영되고 있는 관광호텔은 16여 개로 이 중 대다수는 레저 관광객이 합리적인 가격에 묵을 수 있는 버젯호텔이다. 2014년 2월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이 개관하며 5성급 호텔이 처음으로 선보여졌고 지난 10월 1일 럭셔리 브랜드인 포시즌스 호텔이 한국의 첫 지점인 포시즌스 호텔 서울을 광화문 사거리 오픈하며 좋은 입지를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지난 8월 18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경복궁 근처 종로구 송현동 대한항공 부지에 한국문화체험 공간인 K-익스피리언스를 짓기로 했다고 발표하며 대한항공의 호텔 건립 논쟁이 마침표를 찍었다. 대한항공은 “중국 상하이 신톈디, 일본 롯폰기 힐스처럼 다양한 볼거리와 쇼핑시설 등을 한 공간에 밀집시켜 시민들에게 더 많은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INTERVIEW

종로구 관광호텔 객실 공급 계속해서 증가세
메이플레이스 호텔, 문화가 꽃피는 호텔로 경쟁력 꾀할 것

메이플레이스 호텔 김충식 총지배인

Q. 메이플레이스 호텔에 대해 소개해 달라.
2014년 7월 오픈한 메이플레이스 호텔은 도심 속 리조트를 지향하는 메이필드 호텔이 종로구에 선보인 비즈니스 호텔이다. 메이플레이스 호텔에서는 전통(창덕궁, 창경궁, 인사동), 젊음, 공연(대학로), 쇼핑(동대문), 전시(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등 서울을 특별하게 만드는 다양한 문화와 개성을 모두 느낄 수 있다. 전 객실에 온수난방 바닥을 시공하고 태양광 모듈을 활용해 설계하는 등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환경을 생각한 자연주의 사고로 친환경 최우수 등급을 받은 최초의 호텔이며, 고객이 머무는 동안 격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Q. 종로구에 위치한 호텔로서 어떤 입지적 특성을 갖고 있나?
종묘, 창경궁, 창덕궁, 인사동, 서울대학교 병원 등이 위치해 있고, 동대문, 명동, 시청, 서울역, 청계천 등 도심과의 접근성이 좋아 관광숙박시설로서의 양호한 입지적 특성을 가졌다. 이는 명동 중심의 중구를 제외하고 서울의 어느 다른 권역보다 매력적인 조건의 입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고궁 등 한국의 멋을 대표하는 명소가 많은 것도 특징. 더불어 서울대 치대, 성균관대, 홍익대 대학로 캠퍼스 등 학교를 연계한 각종 학회 참가자들과 대학로에 밀집한 각종 문화관련 공연 단체들의 숙박 장소로도 안성맞춤이다.


Q. 종로구의 호텔업 현황과 전망은?
종로구에는 동대문 쪽에 위치한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과 광화문에 새로 생긴 포시즌스 호텔 서울이 특 1급(5성급)호텔이며, 특 2급(4성급)호텔로는 센터마크, 세븐스트리트(구 써튼), 1급 관광호텔(3성급)로 이비스 앰배서더 인사동, 아벤트리 종로, 라마다 종로와 메이플레이스 등이 있다. 현재는 몇 안 되는 숫자이지만 신라스테이, 오라카이 호텔을 비롯한 다수의 호텔들이 입지적인 이점을 고려해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 향후 중국인 관광객의 향방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Q. 종로구를 찾는 관광객의 특성과 숙박객의 특성은 어떠한가?
주로 20~30대 젊은 층의 관광객이 주 고객이며, 특히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의 경우 과거에 비해 온라인을 통한 예약고객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구미주쪽 고객의 경우 40~50대 중장년층 단체 여행객이 주로 2~3박 정도 종로구의 숙박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Q. 메이플레이스 호텔을 찾는 주 고객층의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나?
인근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유입되는 환자 가족들, 연구진, 학회 참가자들이 주를 이루며 레저고객의 경우 OTA로 유입되는 FIT고객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에 온라인의 상황을 살피면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종로구에 신생호텔이 많이 생겨나 객단가를 낮추는 마케팅은 언젠가 한계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메이플레이스 호텔은 단순히 먹고 자는 호텔이 아닌 자발적인 문화 활동이 가능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 호텔을 표방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접목한 컬쳐 패키지 출시, 문화 예술 활동을 사랑하는 고객층을 위한 원데이 클래스, 클래식 음악 감상실, 프리마켓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Q. 메이플레이스 호텔의 비전은 무엇인가?
종로구에 위치한 호텔의 선두주자로서 메이플레이스 호텔의 CI에 표출된 하이 소셜 미팅의 중심지 역할을 통해 고객과 교감, 소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종로구를 찾는 어떤 고객이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2015년 11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