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4 (수)

호텔&리조트

[Glory Moment of Hotel] 되새겨보는 그때 그 시절, 찬란했던 호텔 라떼 이야기



숨 가쁘게 보낸 2020년도 끝나가고 있다. 국내 호텔산업의 성장과정을 돌아보면 순탄한 적은 없었지만 올해처럼 힘든 한 해도 없었던 것 같다. 수십 년의 호텔 역사의 궤를 같이 해온 호텔들이 속수무책으로 무너지는 모습을 보며 과거의 영광도 한 순간인 것 같은 허무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누군가에게 호텔은 평생의 직장이자 삶이었고, 호텔리어는 꿈의 직업으로 부러움의 시선을 가득 받던 이들이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너무 강력한 펀치를 맞아 잠시 잊고 있었지만 영광이 가득했던 호텔들. 그때 그 시절을 함께 했던 호텔리어들을 만나 아득하지만 빛났던 이야기를 들어봤다.


Prologue

사회 초년병으로 워커힐에 입사했을 때만 하더라도 평생을 호텔에서 일하리라곤 생각하지 못했다. 그런데 내가 하고 싶었던 직업을 선택해 일을 즐기며 소망한 바를 성취했다고 할 수 있으니 호텔리어 생활은 필자에겐 큰 행운이며 축복이었다. 평사원으로 호텔에 입사해 특급호텔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으며, 뒤늦게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교수까지 지냈으니 스스로도 참 행복한 인생을 보냈다고 생각한다.


호텔업은 평화의 산업이며 세계 각국의 남녀노소와 각종 직업인 모두가 이용하는 장소다. 단순히 숙박과 식사 제공에서 출발한 호텔 산업은 현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문화적 역할이 부각돼 휴식, 집회, 문화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스포츠레저. 건강 기능 등을 갖춘 중요한 장소가 되고 있다. 이런 호텔업에 평생을 근무했으며 미래의 호텔경영자가 될 후배들을 가르쳤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고 있다. 

- 故오문환 박사 「영원한 호텔리어」 中 


한국 호텔업 성장의 주역

워커힐 사단, 그리고 인디안클럽

한국의 호텔산업은 1961년 8월 관광사업진흥법이 제정, 국가가 관광산업 발전에 많은 관심을 쏟으면서부터 발전의 계기가 마련됐다. 관광사업진흥법 제정과 동시에 당시 시설이 우수한 호텔을 관광호텔로 선정하고 물심양면으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1962년에는 국제관광공사(현재의 한국관광공사)가 설립되면서 경성철도호텔과 반도호텔의 경영권을 인수했고, 당시 우리나라 호텔산업에 있어 최고의 현대적 건물로 명성을 떨친 워커힐호텔이 개관하며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그중 워커힐은 정부의 주도 아래 주한 미군들이 우리나라에서 휴식 및 휴양할 곳이 없어 휴가철만 되면 일본이나 홍콩으로 넘어가는 것을 국내로 유치하기 위해 시설은 물론 전문 인력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당시 동양 최대 규모를 계획했던 터라 간부급 사원이 많이 필요했으나 적임자가 적은지라 하우스 매니저나 캡틴급은 추천에 의해 주로 반도와 조선호텔 출신과 미8군(한국에 주둔하는 주한 미군의 지상군) 경력자들로 채워졌고, 이외에도 상당수의 신입사원을 선발해 양성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대학졸업자와 전문대, 고교졸업자 등이 20~3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했고, 중학교를 갓 졸업한 어린 학생들이 정부 정책에 의해 특별 선발됐다. 


이때 정부 정책에 의해 선발된 중학생들은 서울과 부산을 제외한 전국 중학교 졸업생 중 장남이 아닌 차남 이하로 학교 성적이 전교 5위 이내에 드는데 가정 형편상 고등학교 진학이 사람들 위주였다. 이들은 직원들 사이에서 나이도 어렸을 뿐더러 시골티를 벗지 못한 모습이 우스워 보여 선배들로부터 ‘인디안’으로 불렸는데, 이들은 처음에는 ‘인디안’이라는 이름을 달갑지 않게 여겼으나 후에 이 이름에 오히려 긍지와 애착심을 느껴 ‘인디안클럽’이라는 모임을 만들어 아직까지도 친목을 이어오고 있다. 

-「영원한 호텔리어」中


1984년 워커힐에서 호텔리어의 길에 입문한 관광·레저ISC 이대성 사무총장(이하 이 사무총장)은 “인디안클럽 선배들은 당시 시대에 적합한 인재들이었다. 워커힐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인디안클럽은 워커힐 이후 굵직한 대형 호텔들이 들어설 때마다 수십 명씩 흩어져 나가기도 했고, 현업은 물론 경주호텔학교나 경희호텔경영전문대학의 교수로도 활동했다. 그만큼 워커힐 초창기 멤버들은 한국 관광산업의 발전에 상당한 몫을 담당했으며 주춧돌이 됐다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선망의 대상이었던 호텔리어들

“1977년에 처음 호텔에 몸담았을 시절에는 호텔, 그리고 호텔리어라는 직업도 대중에 멀게 느껴지던 때다. 아무래도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특정 클래스로 한정돼 있었을 뿐만 아니라 호텔 건물의 위용도 주위 건물들과 비교했을 때 넘쳐났기 때문에 호텔에서 근무하는 것 자체가 특별했다. 호텔에 방문하는 이들 중 VIP가 아닌 이들이 없어 차 번호를 350개까지 외우던 시절이 있었다.” 1977년 조선호텔의 도어맨에서 현재까지 콘래드 서울의 도어맨으로 44년째 경력을 쌓아온 권문현 지배인은 회상했다.




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 엄세포 회장(이하 엄 회장)은 “한 번은 동네 친구들이 일하는 곳을 구경와보겠다며 호텔에 왔었는데 로비에서 신발을 벗어야 하는지 물어보더라(웃음). 이렇게 깨끗한 바닥에 어떻게 신발을 신고 다닐 수 있는지 물어보던 친구들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그때는 호텔에서 담배도 피울 때라 라운지 테이블 위에 호텔 성냥이 놓여 있었는데 그 성냥이 친구들에게는 한동안 자랑거리였다. 결혼식이나 각종 잔치에 가면 꼭 ‘호텔에서 일하는 친구’라며 주위 다른 친구들에게 불려 다녔을 정도”라고 전했다.


1963년 4월 8일, 워커힐 오픈 당시 미국 재즈계의 전설인 루이 암스트롱까지 한국에 와 오픈을 축하할 정도였으니, 그야말로 호텔은 우리나라에서 신문물을 가장 빨리 경험할 수 있는 곳이었다. 실제로 1970년대만 해도 양식 보급이 안됐던 터라 호텔에서 외교관, 정부부처의 외국 파견 직원, 외국인 상사의 부인들을 모아 양식 테이블 매너를 교육하기도 했다고 한다.


한편 최상의 근무조건 뿐 아니라 서비스차지, 즉 팁이 있었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면 기본급보다 훨씬 많은 보너스를 챙겨가기 십상이었다. 실제로 도어맨 1년이면 서비스차지만으로도 차를 바꿀 수 있다 이야기 할 정도였다고. 이 사무총장은 “당시 서비스차지까지 더했을 때 호텔리어의 월급이 공무원이나 교사 월급보다 많았었다. 이에 지인 중에 중학교 교사를 그만두고 호텔로 이직한 이도 있었다.”고 이야기하며 “그랬기 때문에 이직할 때 호텔리어들의 가장 큰 고려 요소가 관광객들의 접근성이 우수한 곳이었다. 호텔에서 교육받은 스탠다드에 본인만의 서비스를 가미하는 만큼 열심히 한 데 대한 보상이 분명했다. 호텔리어로서 자부심이 없을 수가 없었던 시기”라고 전했다. 


호텔리어 되기 위한 경쟁도, 학구열도 치열
화려한 산업 속 많은 이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던 호텔리어였기 때문에 호텔리어가 되는 과정 역시 순탄치 않았다. 한국의 전문 호텔 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관광공사가 1977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경주호텔학교(1982년 2월, 경주관광교육원으로 개칭)’는 선진 교육 시스템으로 우수한 호텔리어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됐다. 이때 경주호텔학교의 강의를 맡은 이들이 주로 인디안클럽 멤버들이었다. 경주호텔학교는 호텔리어 사관학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졸업 후 100% 호텔로 취업할 수 있다는 메리트로 입학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고 한다. 게다가 학비와 기숙사비까지 모두 정부지원으로 이뤄진다는 점도 공부를 하고 싶은데 상황이 여의치 않았던 이들에게 좋은 기회로 작용했다.

1982년 입학해 6기 졸업생이었던 이 사무총장은 당시를 회상하며 “1년제였음에도 불구하고 한 달에 한 번씩 치러지는 시험에서 낙제점을 받으면 바로 퇴교명령이 떨어졌을 정도로 엄격한 교육과정을 거쳤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 호텔 유니폼을 갖추고 실제 호텔과 같은 실습장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는 경주호텔학교 이외 경희호텔경영전문대학정도 밖에 없었다. 그렇게 배출된 인력들이 2세대 호텔리어로 호텔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고 전했다. 경주호텔학교는 한 과에 30명씩 관리(경영) 1, 2, 3과, 조리 1, 2과, 회계 1과 총 6개 과로 나눠 교육이 이뤄졌고, 기숙사 생활로 동고동락하며 1년 내내 호텔에 대한 꿈을 함께 키워왔으니 동기는 물론 졸업 후 선후배 관계도 끈끈했다고. 그렇게 경주호텔학교에서 성장한 호텔리어들은 실력은 물론 호텔에 대한 열정 또한 가득해 호텔사이에서 명성이 대단했고, 아직도 경주호텔학교 출신들이 현역에 남아 호텔업계를 이끌고 있다. 

 

전문직으로서 호텔리어 인정받아
관광산업의 주춧돌이자 외화벌이의 주요 수단이었던 호텔리어에 국가적 관심도 높았다. 한국관광공사나 호텔학교에서는 늘 민관 외교관으로서 호텔리어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주지하고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했다. 호텔리어를 전문 직종으로 분류하기 위해 1965년에는 호텔종사원 자격증제도가, 1970년도에는 관광호텔 지배인 자격증제도가 시행됐고, 이에 따라 호텔은 자격증 소지자를 의무적으로 고용했어야 했다.

자연스럽게 지배인 승진이나 총지배인으로 성장하고 싶은 호텔리어들은 자기개발에 게을리 할 수 없었다. 이 사무총장은 “호텔리어 자격제도로는 1, 2급 지배인, 총지배인 자격 이렇게 세 가지 분야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경희호텔경영전문대학에 1년제 2급 지배인 과정이 있었다. 등록금도 전문대하고 똑같았지만 대부분의 호텔리어들이 일과 학교를 병행해 다니면서 전문자격을 따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이야기하며 “당시 1급 지배인 시험을 논현동 관광공사에서 치렀었는데 한 번에 통과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난이도가 상당했다. 때문에 어렵게 호텔에 취직을 하고 나서도 호텔리어들의 자기개발 기회가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상당했고, 호텔도 이러한 인재들을 붙잡기 위해 수당을 줘 직원들의 자기개발을 적극 지원했다.”고 전했다.



민간 외교는 물론
한국 문화 수준 향상에도 기여해

1980년도 한 해가 다 저물어갈 때 외무부 의전실로부터 급격한 연락을 받았다. 마반둘라 스와질랜드 수상이 정부의 대 아프리카 외교의 일환으로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하는데 1981년 1월 4일 1박 2일 일정으로 경주관광을 하고 코오롱호텔에 숙박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중략)

그런데 밤 9시경에 수상이 급하게 총지배인을 찾는 전갈이 왔다. 방에 들어가니 수상과 부인은 겸연쩍은 표정을 지으며 “다른 가방에 잠옷을 두고 왔는데 여성용 잠옷을 구할 수 없겠느냐?”고 부탁을 해왔다. 빠른 시간 안에 잠옷을 구해오겠다고 대답했으나 수상부인의 체구가 어찌나 큰지 엑스트라라지 사이즈도 작을 정도여서 그런 잠옷이 있을까 난감했다. 퇴근하는 직원을 불러 여성용 잠옷 중에 제일 큰 사이즈로 구입해오라고 했다.

어렵게 준비한 잠옷을 수상부인에게 전달해주자 마음에 들어 하는 눈치였다. 그리고 잠옷 입은 외국의 수상과 같이 기념촬영을 하게 되는 상상도 못할 일이 일어났다. 또한 수상은 원예 전문가답게 우리가 준비해놓은 소철나무에 관심을 보이며 작은 것 중 하나를 구입하길 원해서 다음날 포장해 선물했는데 지금도 그 소철나무는 스와질랜드 왕궁 속에서 잘 자라고 있을 것이다. 
-「영원한 호텔리어」中


1970년대, 한국 관광이 본격적으로 물살을 타기 시작하며 한국 호텔들은 그야말로 다신 없을지도 모르는 전성기를 보냈다. 국내외 정세도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운영돼 가며 관광 교류도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격동기를 보낸 이들에게 가장 보람된 순간을 물으면 하나같이 국제 행사를 진행했던 경험을 이야기 했다. 엄 회장은 “정부행사, 국가적 큰 이벤트가 열리면 우선 행사에 참석할 호텔리어들이 선발됐다. 선발된 호텔리어들은 당일 행사에 앞서 호텔 내에 있던 직원 이발소 이발사가 포마드로 머리 매무새를 가다듬어줬고, ‘슈샤인(Shoeshine)’ 보이가 구두도 미리 닦아주곤 했다. 큰 행사를 앞두고 서비스의 정갈함을 위한 사전 의식과도 같은 느낌이었다.”고 당시 소감을 전하며 민간 외교관으로서 호텔리어의 역할은 물론, 국제친선 도모에 앞장선다는 책임감으로 행사를 치를수록 배가되는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한편 국가적 행사 이외에도 호텔은 신문물의 집결지였기 때문에 국민들의 문화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마중물 역할을 맡기도 했다. 1981년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시작해 약 35년 동안 롯데호텔 근무, 2018년 호텔리어 생활을 은퇴한 오성 INC 김문성 고문(이하 김 고문)은 호텔 F&B 현장에서 많은 국가의 문화를 접함은 물론 해외 선진 문물을 국내 호텔에 접목하면서 호텔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데 일조해왔다. 그는 “한번은 롯데호텔 라세느의 리뉴얼을 기획하게 되면서 홍콩 호텔들을 견학할 기회가 생겼다. 홍콩 호텔들은 이미 세계적으로도 알아주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배울 점들이 참 많았다.”고 회상하며 “이에 한국으로 돌아와 라세느 올데이 다이닝에 즉석요리를 도입하고, 뷔페 안쪽에 있던 디저트 코너를 출입구 앞으로 옮겨 배치했다. 형형색색의 향마저 달콤한 디저트는 입구에서 고객들의 시선을 끌기 충분했고, 그 이후 더 많은 고객에게 뷔페 메뉴를 선보이면서 역대 매출을 기록해 가장 보람 있었던 기억으로 남아 있다.”고 이야기했다.

또 다른 사례로 2000년 초, 롯데호텔 제주 오픈 멤버이자 오픈식 행사 진행요원으로 참여했을 당시 제주 민속 토착공연 화산분수쇼를 기획했던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호텔 오픈 연회 행사에서 선보일 와우 포인트를 고민하던 중 먼 옛날 제주도를 형성한 두 자연의 힘이었던 물의 정령과 불의 정령의 스토리에 착안해 화산 분수 쇼의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3개월 간의 준비 끝에 선보인 분수 쇼는 대성공이었고, 이후 화산 분수 쇼는 제주도 관광객들에게 입소문이 나 약 17년 동안 사랑받았던 이벤트로 남았다. 김 고문은 “마치 라스베이거스를 방불케 하는 쇼로 관광객들의 주목을 받으면서 점점 우리나라 호텔산업도 국제적인 관광 인프라로 거듭나게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면서 “호텔리어로서 롯데호텔은 물론 국내 호텔산업의 격동기를 함께 해 와 은퇴 후에도 호텔업계에 대한 애정이 남아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주춤하지만 곧 여행이 재개된다면 국내 호텔들은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금 살아날 것을 믿는다.”고 전달했다.

Epilogue
지금은 없어졌지만 전문직업인으로서 긍지를 심어준 ‘영원한 호텔맨’ 상도 있었다. 영원한 호텔맨 상은 한국관광호텔지배인협회에서 주는 상으로 협회원인 호텔 지배인들이 직접 수여하는 상이다. 그리고 그 첫 번째 영광의 주인공이 「영원한 호텔리어」의 저자이자 코오롱호텔사장이었던 故故오문환 박사다. 故故오문환 박사는 영원한 호텔맨 수상 소감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다.

“그동안 정부로부터 여러 차례 표창을 받았지만 영원한 호텔맨 상을 받는 소감은 유난히 다르게 느껴지고 감격스러웠다. 같은 동료인 호텔맨들이 주는 상이라 기쁨이 더욱 넘쳤고 전문 직업인으로서 새로운 자부심과 긍지가 생겼다. 그동안 철탑산업훈장 등 정부가 수여하는 상은 개인적으로 과분하다는 생각이 들었으나 영원한 호텔맨 상을 수상한 것은 결코 부끄럽지 않았다. 후배들에게 귀감은 물론 계속해서 더 정진해 달라는 뜻으로 알고 그 후로도 나는 영원한 호텔맨답게 떳떳한 인생을 살아왔다고 감히 자부해본다.”고 말이다.

지금은 현업에 없지만 호텔의 전성기를 함께 해왔던 이들은 힘든 때도 있었지만 누구보다 호텔에 진심이었고 계속해서 진심으로 호텔과 호텔리어들의 위상이 높아지기를 응원하고 있었다. 김 고문은 1981년 8월 18일, 그가 처음으로 호텔에 발을 들였던 때가 출생년도와 마찬가지로 느껴진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호텔에서 35년을 보냈으니 제2의 인생을 호텔에서 보낸 셈이다. 그 오랜 시간만큼 호텔들은 많은 흥망성쇠를 겪어왔고, 많은 이들이 그 시절을 함께 지내왔다. 언젠가 종식되고야 말 팬데믹. 코로나19의 위기도 곁에서 어려움을 함께 하고 있는 호텔리어들과 무사히 마무리 할 수 있기를, 그리고 잊고 있었던 그때 그 시절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