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8 (목)

호텔&리조트

[Hotel Show IssueⅠ] 호텔업계 친환경 바람 객실 서비스의 꽃, 어메니티에 불다 -①



호텔가의 친환경 바람으로 호텔 내 일회용 빨대가 거의 사라졌다. 작년부터 활발하게 움직인 플라스틱 프리 운동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일회용 빨대는 테이크아웃을 하지 않으면 제공하지 않거나 종이 빨대, 스테인리스 빨대 등으로 대체되고 있다. 

그렇게 빨대의 소비가 줄어들자 바통을 이어받은 것은 어메니티다. 호텔 내에서 가장 빈번하게, 그리고 많은 양이 사용되는 일회용 플라스틱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어메니티의 방향성에 대한 업계의 고민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인터컨티넨탈 그룹과 같은 글로벌 체인은 자체적으로 일회용 어메니티를 양 조절이 가능한 디스펜서로 사용하거나, 일부 로컬 브랜드에서는 자체 제작한 친환경 어메니티를 선보이는 등 어메니티에 대한 여러 자구책이 마련되고 있는 가운데,
호텔쇼에 참가한 어메니티 업체들도 각자의 친환경성을 어필하며 친환경 어메니티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호텔 브랜드 이미지 녹아든 어메니티
어메니티(Amenity)의 사전적 의미는 생활 편의 시설이다. 어원을 살펴보면 ‘기분 좋음’, ‘상냥함’, ‘기쁨’의 감정까지 포함하고 있는 이 단어는 넓은 의미로 호텔에서 제공하는 모든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말하지만 대체적으로 기본적인 서비스 외의 +a와 같은 매력물을 의미한다. 우리가 호텔로부터 제공받는 어메니티는 주로 욕실 내 비품, 즉 비누나 샴푸, 린스, 면도기, 칫솔과 치약 등이 일반적이다.
어메니티는 그저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는 비품 이외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호텔들은 각자 어메니티로 어떤 브랜드 제품을 들여놨는지 어필하며 호텔의 품격을 나타내기도 하고, 호텔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수단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특히 특급호텔의 경우 어메니티의 수준이 호텔의 급을 나누는 척도로 판단돼, 호텔은 유명 디자이너와 컬래버레이션하거나 세계적 브랜드와 한정판 제품을 직접 제작하는 등 차별화의 방법도 가지각색이다. 

국내 호텔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어메니티 브랜드에는 고급스러운 패키지, ‘송혜교 향수’ 브랜드로 알려진 브랜드 ‘펜할리곤스(영종도 파라다이스 시티)’, 국내 유명 셀럽들의 니치향수로 소문난 ‘딥티크(시그니엘 서울)’, 영국 왕실에서 사용하는 배스 브랜드로 국내에 매장이 없어 투숙객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몰튼 브라운(신라호텔, 롯데호텔)’ 등이 있다. 특히 럭셔리 어메니티로 꼽히는 경우 특유의 고급스러운 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향기 마케팅 전문기업 센트온에 의하면 향기가 있는 공간에서는 10~20%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구매 의향률이 84%에 이르고, 매일 느끼는 사람의 수많은 감정 중 75%는 후각에서 시작, 그 어떤 감각보다 100배 이상의 선명한 기억을 남기는 등의 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호텔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 어메니티를 통한 다방면의 시도가 이뤄지고 있어 어메니티는 호텔을 찾는 또 하나의 기쁨이 됐고, 호텔을 자주 방문하는 이들에게 어메니티는 소장 용품으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일부 고객들에게는 어메니티가 호텔 선택의 중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디스펜서 설치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어메니티의 변화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자 그동안 수자원 절약, 탄소발자국 인증, 그린카드제 도입, 친환경 건축물 인증 등 비가시적, 운영 측면에서만 이뤄져 왔던 호텔 친환경 활동이 ‘이것만은 안 된다’고 지켜왔던 어메니티의 영역까지 확장됐다. 그만큼 호텔 일회용품에 대한 환경문제가 턱밑까지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글로벌 체인호텔을 필두로 호텔 어메니티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터컨티넨탈 호텔그룹(IHG)은 2021년까지 100개국, 5600개 이상의 호텔에 대용량 용기 디스펜서를 설치, 다회용 어메니티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어 메리어트 인터내셔널도 전 세계 131개국 7000여 개 호텔에 2020년까지 적용하겠다고 선언했다. 파르나스호텔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 라현아 주임은 “현재 IHG에서 내부 어메니티 규정에 대한 가이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해외 일부 시험호텔을 중심으로 디스펜서 도입 시 운영상의 문제나 보완할 것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단계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아마 내년까지는 큰 변화 없이 동일하게 어메니티가 제공될 것”이라고 전했다. 디스펜서 도입을 통해 인터컨티넨탈은 연간 약 2억 개의 플라스틱 용기를, 메리어트는 907t(약 30%)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문지현 홍보담당자는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2010년 6월 1일 개관때부터 샴푸, 컨디셔너 등 어메니티를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가 아닌 리필 가능한 디스펜서에 담아 제공하고 있다. 어메니티도 천연 허브와 약초 등의 재료만을 사용한 자체제작 브랜드 ‘반얀트리 스파’를 제공, 반얀트리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친환경 호텔운영 철학에 동참하고 있다.”고 전했다.

어메니티 업체, 다방면으로 환경적 측면 고려
어메니티의 환경성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호텔쇼에서는 디스펜서 사용 이외에도 다양한 친환경 어메니티를 선보여 많은 참관객의 문의를 받았다. 호텔쇼에 참관한 어메니티 업체를 통해 친환경 어메니티의 트렌드를 확인해보자. 

 #용기의 환경성
- 재활용 용기 활용한 순환 디자인
New Life, New Value, Less Waste, ‘제네바 그린’

(주)시더인터내셔널은 호텔에서 근무한 다수의 경험을 통해 쌓은 노하우와 신뢰를 바탕으로 호텔리어의 눈에 필요한 최상의 제품을 호텔에 공급하고 있는 어메니티 업체다. 이번 호텔쇼에서 선보인 제품 중 친환경성을 자랑하는 ‘제네바 그린(Geneva Green)’은 시중에 쌓여있는 재활용품을 다시 한 번 세척해 용기와 캡으로 만든 PCR(Post-Consumer-Recycled) 제품이다. 제네바 그린은 스위스 본사 GFL에서 3년 전 이탈리아 공장의 친환경 이슈에 대응하는 대비책으로 PCR에 주목한 것이 배경이 돼 탄생, 100% 기존의 재활용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새로운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낭비를 줄이고 기존의 플라스틱도 줄일 수 있는 순환 디자인 제품이다. 



(주)시더인터내셔널에서 제네바 그린을 통해 제시하는 친환경 어메니티는 미니어처 제품과 디스펜서 라인, 두 가지다. 미니어처 제품은 기존의 어메니티 구성과 동일하게 작은 용기에 담아 제공되지만 리사이클 용기에 담겨 일반 플라스틱보다 친환경적이다. 디스펜서는 최근 호텔의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선보이고 있는데, (주)시더인터내셔널의 디스펜서 제품은 브라켓에 부착된 제품으로 마스터키가 없으면 제품 교체가 되지 않으며, 디스펜서 앞부분 디자인이 전체 컬러 라벨링으로 제작, 고객이 리퀴드를 얼마나 사용됐는지 확인하기 어렵도록 디자인 했다. (주)시더인터내셔널의 이동헌 대표(이하 이 대표)는 “최근 디스펜서를 찾는 호텔이 늘었지만 우려되는 사항이 몇 가지 있어 도입을 망설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제네바 그린 디스펜서는 고객이 인위적인 힘을 가해 제품 내부를 들여다볼 수 없고, 리필 없는 1:1 교체가 가능하도록 설계해 호텔이 고민해야 할 것들을 사전에 해결한 제품”이라면서 “교체 시기는 디스펜서 옆 부분 라인에 표시돼 룸 메이드의 디스펜서 관리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이번 호텔쇼를 통해 첫 선을 보인 제네바 그린 제품은 특히 친환경 이슈의 대안으로 디스펜서를 찾고 있는 호텔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디스펜서를 찾고 있던 담당자들이 재활용의 친환경성까지 더해진 제네바 그린 디스펜서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면서 “앞으로도 친환경 이슈는 계속 커질 것이고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디스펜서의 활용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주)시더인터내셔널은 앞으로도 100% 리사이클 용기를 호텔에 제안해 플라스틱 생산을 줄여 친환경 캠페인에도 동참하고 호텔 Cost Save 정책에도 기여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내일 이어서 [Hotel Show IssueⅠ] 호텔업계 친환경 바람 객실 서비스의 꽃, 어메니티에 불다 -②


5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