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2 (수)

  • 구름많음동두천 25.9℃
  • 구름많음강릉 30.6℃
  • 흐림서울 25.7℃
  • 흐림대전 27.4℃
  • 구름많음대구 28.2℃
  • 구름조금울산 30.0℃
  • 흐림광주 27.3℃
  • 부산 26.8℃
  • 흐림고창 28.6℃
  • 구름많음제주 31.0℃
  • 구름많음강화 26.5℃
  • 흐림보은 25.3℃
  • 흐림금산 26.5℃
  • 구름많음강진군 29.3℃
  • 구름많음경주시 31.0℃
  • 흐림거제 27.0℃
기상청 제공

호텔&리조트

[Korea Hotel Show] 더 가깝고, 더 글로벌하게_ 제9회 코리아호텔쇼

2021년 3월 31일(수)~4월 3일(토) 코엑스 개최

<호텔앤레스토랑>은 주식회사 코엑스(이하 코엑스)와 손잡고 내년부터 ‘코리아호텔쇼(Korea Hotel Show)’를 개최, 기존 호텔쇼보다 진일보한 전시회를 선보인다. 접근이 용이한 전시산업의 메카, 코엑스에서 글로벌한 전시 개최를 위해 ‘코리아호텔쇼’로 리브랜딩하며 업계 전문 전시회로서의 면모도 한층 업그레이드될 전망이다.




<호텔앤레스토랑> 주최의 호텔쇼(Hotel Show)
지난해까지 일산 킨텍스 및 부산과 제주에서 총 8회간 진행했던 국내 최대 규모이자 유일의 숙박산업 전문 전시회 ‘호텔쇼(Hotel Show)’는 매년 약 2만 5000여 명의 호텔을 포함한 숙박, 레스토랑 종사자들이 한데 모여 호텔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매칭, 네트워킹을 이루는 장으로서 호텔의 연례행사로 자리잡아왔다.


호텔 브랜드를 비롯해 객실용품, 호텔IT/솔루션/전자제품, 호텔투자 및 개발/운영, 위생/욕실 기자재, 냉난방 공조시스템/ 주방기기, 음료 및 주류, 식자재 등의 업체들이 참여했으며 섹션별에는 그 특징을 더욱 부각시키는 건축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특별관과 와인&주류 특별관이 마련, 전문성을 강화하고 신제품, 회사 소개, 산업 트렌드 등 참관객들에게 다양한 내용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오픈 스테이지, 바텐더 대회, 대한민국 국가대표 호텔리어를 선발하는 K-Hotelier 시상식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기도 했다.



호텔쇼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바로 부대행사로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는 점이다. <호텔앤레스토랑>은 매년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를 통해 호스피탈리티 업계 종사자들에게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선사하기 위해 양질의 연사들을 선정, 호텔 디자인, 서비스, OTA, 운영사 동향, IT 등등 호텔산업의 실질적인 트렌드를 알 수 있도록 했다.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의 특급 연사들을 통해 새로운 관점,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강연이 끝난 후에는 연사들과 명함을 교환하는 등 적극적인 네크워크의 장이 마련되기도 한다.



기존의 호텔쇼는 잊어라, 한층 업그레이드 코리아호텔쇼
호텔쇼를 진행하면서 많이들 아쉬워했던 부분이 바로 접근성. 부지도 넓고 복잡하지 않은 장점이 있지만 심리적, 물리적 거리에 대한 부담으로 코엑스에서의 개최를 바라는 이들이 많았다.


이러한 의견을 반영해 <호텔앤레스토랑>은 코엑스와 MOU를 체결하며 내년 3월 31일일부터 나흘간 코리아호텔쇼를 코엑스 D홀에서 개최한다. 명칭도 호텔쇼에서 글로벌 진출과 차별성을 염두해 ‘코리아호텔쇼’로 리브랜딩하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숙박산업 전문 전시회로 성장할 계획이다. 

날짜 역시 3~4월 사이에 개최함으로써 그해 하반기는 물론 이듬해까지 사업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호텔쇼에서 진행했던 컨퍼런스 등 참여 열기가 가장 높았던 행사들은 보다 업그레이드하고, 새로운 콘텐츠들도 다수 준비해 선보인다.


코리아호텔쇼는 코로나19로 전시회 진행이 조심스러운 올해는 준비의 기간으로 삼고 <호텔앤레스토랑>이 창간 30주년을 맞이하는 내년 3월 말 개최되며 코리아호텔쇼를 계기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맞이한 호텔과 호스피탈리티 산업이 반등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코리아호텔쇼에 대한 기대
업계에서는 그동안 호텔쇼가 전례없는 전시회이자 컨퍼런스 등의 알찬 부대행사가 있었지만 킨텍스라는 지리적인 한계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해왔다. 하지만 내년부터 <호텔앤레스토랑>과 코엑스가 함께 코리아호텔쇼를 개최한다는 소식에 업계는 축하 인사와 응원의 메세지를 전해왔다. 그동안 <호텔앤레스토랑>에서 주최해온 호텔쇼에 꾸준히 참가해오며 자리를 빛냈던 참가업체의 코리아호텔쇼에 대한 기대를 들어봤다.



HD컴퍼니
코리아호텔쇼, 호텔산업에 새로운 바람 일으키길



국내외 유명 호텔 및 리조트 등의 가구류들을 직접 설계, 디자인, 제작 및 납품,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디자인가구 전문 회사, HD컴퍼니는 <호텔앤레스토랑>에서 주최한 호텔쇼에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총 7회 참가했다. 전시 기간 동안 직접 디자인, 설계, 제작한 붙박이 가구, 헤드보드, 사이드테이블 등이 비치된 호텔 객실을 그대로 재현해 전시했으며, 호텔만들기 협회원사의 제품들도 동시에 전시, 홍보하며 호텔관계자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했다.


HD컴퍼니가 호텔쇼에 참가했던 이유는 호텔 관계자 및 신규호텔을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경쟁력있는 디자인과 가격으로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호텔만들기협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그 결과 HD컴퍼니와 호텔만들기협회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으며 신규 프로젝트로 연결되는 성과도 얻었다.


기존 호텔쇼가 일산(킨텍스), 부산 등에서 진행돼 접근성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고, 지난해에는 기대에 비해 방문객수가 적어 전시 효과가 낮게 느껴졌는데 내년부터는 코리아호텔쇼가 코엑스에서 진행되면서 이런 부분이 해소, 전시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또한 좀더 변화되고 트렌드를 반영한 코리아호텔쇼를 선보여달라는 애정어린 조언도 더했다. 오랫동안 <호텔앤레스토랑>과 함께 호텔쇼에 참여해온 HD컴퍼니는 코리아호텔쇼 개최에 대한 응원 메시지로 “경기침체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사업이 어렵지만 특히 관광 및 호텔사업이 굉장히 어려운 현실이다. 코리아호텔쇼가 호텔사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전시참가업체와 호텔관계자 모두 승승장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BMW 코리아
코리아호텔쇼, 상생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될 것



호텔쇼에 2회 참가한 바 있으며 BMW 7시리즈 전시, 호텔 관계자 및 관련 산업에 7시리즈의 프리미엄함을 소개 및 홍보해온 BMW 코리아는 호텔쇼를 통해 호텔 관계자와의 네트워킹을 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프리미엄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내년부터 코엑스에서 코리아 호텔쇼가 개최됨으로써 지리적 이점과 함께 좀더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이고 더불어 호텔 지배인 등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해 네트워킹 및 트렌드 관련 논의가 더욱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는 기대를 전한 BMW 코리아는 코로나19 사태로 호텔 업계와 관련 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코리아호텔쇼와 같이 함께 상생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 모든 관련 업계가 같이 극복하고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바란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산하정보기술
코리아호텔쇼, 가장 영향력 있는 전시회 될 것



국내 최대의 고객사를 보유한 호텔/리조트 IT 솔루션 전문 업체로서, 25년간 호텔 관련분야의 전문성과 950여 회가 넘는 사업수행 경험을 통해 국내 호텔 IT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산하정보기술은 매년 호텔쇼 전시회에 참여해 왔으며 단독으로 참가하거나 호텔만들기협회를 통해 공동참여하기도 했다. 호텔쇼를 통해 주로 PMS, CMS(채널매니저), 부킹엔진, 마케팅솔루션, 키오스크 등 호텔솔루션을 선보이며 기존 고객사에게 신규 솔루션을 소개하고, 신규 고객사를 발굴해왔으며 솔루션 협력업체와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이렇게 호텔쇼에 참여하면서 기존 고객사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확보하고 솔루션을 홍보했으며 영업기회로 삼아온 산하정보기술은 호텔쇼가 킨텍스에서 개최됨으로써 접근성이 어렵고 행사 횟수 증가에 따라 관심도가 점점 떨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었다고. 하지만 2021년부터 <호텔앤레스토랑>이 코엑스와 함께 코리아호텔쇼를 진행, 일단 코엑스라는 지리적 장점을 기반으로 고객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보이며 코엑스와 공동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타 전시주관업체보다 경쟁력과 장점이 적극 홍보돼 참여업체와 방문고객 모두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코리아 호텔쇼는 호텔앤레스토랑의 전통을 살린 유일한 최고의 호텔전시회로 산하정보기술도 최우선으로 코리아호텔쇼에 참가할 것이며 코리아호텔쇼 응원한다.”며 응원의 메시지를 전해왔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코리아호텔쇼, 침체돼 있는 호텔산업에 큰 활기와 힘이 되길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국내 공정무역의 주류화를 이루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2011년에 설립된 곳으로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마크를 홍보, 인증 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지자체, 국내 기업, 학교, 종교, 호텔의 공정무역 참여를 도모하고 있다. <호텔앤레스토랑>이 주최한 호텔쇼에는 2017년부터 3회 참석,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공정무역 실천 방안 소개해 왔으며 공정무역 면화, 객실용품, 어메니티, 와인, 커피 등의 객실, 레스토랑, 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정무역 상품들을 선보였다. 호텔쇼에 참가한 결과 공정무역 제품을 취급하는 국내 호텔들이 늘어난 것은 물론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국내 호텔 산업의 권위 있는 전문지인 <호텔앤레스토랑>과 전시산업의 대표인 코엑스가 만나 코리아호텔쇼로 더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이며 업계 최고의 전시회기에 이전보다 더 큰 규모와 전문성을 기대한다는 바람과 함께 코로나19로 침체돼 있는 호텔산업에 큰 활기와 힘이 될 것 같다는 기대도 남겼다.



관련기사


배너

카드뉴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