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5 (월)

고재윤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디톡스 워터 마케팅 전략 방안


호텔 레스토랑에 고객이 오면 가장 먼저 하는 서비스가 아이스 워터 서비스(Ice water service)다. 최근 호텔 레스토랑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물을 마시는 고객들도 먹는 샘물(Mineral water)을 주문하게 됐고, 워터 소믈리에도 탄생했다. 그동안 서울시내 특1급 호텔에서는 먹는 샘물 리스트가 거의 전무해 외국 관광객들에게 실망을 줄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호텔 레스토랑의 음료 매출액 기회를 놓치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외국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먹는 샘물이 식수로서 상품 가치가 단순하고 매력이 없어지면서 ‘디톡스 워터(Detox water)’ 상품을 내세워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호텔 레스토랑을 찾아오는 고객들은 일상생활 속에 찾아오는 질병의 원인에 대해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데 자동차의 매연, 생활 쓰레기 소각장에서 나오는 다이옥신, 산성비, 광화학 스모그 등의 대기오염, 그밖에 매일매일 섭취하는 식품에 섞여 있는 식품 첨가물과 잔류 농약, 화장품이나 세정제에 함유돼 있는 화학 물질들, 병원이나 약국에서 처방되는 약 조차 부작용이나 의존성 등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에 공감한다. 그 외 수돗물에는 인체에 해로운 화학물질이 잔뜩 들어있어 발암성 물질, 유전자에 상처를 내 기형이나 암의 원인이 되는 물질, 특히 가려움이나 습진의 원인이 되는 유리 섬유 등이 포함돼 있다. 그 결과 몸의 각 기관에서 병적인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지만 인지를 못하고 생활하다가 호텔 레스토랑에서 추천해주는 디톡스 워터 상품을 접하는 순간 자신의 건강을 되새겨 보고 마시고 싶어 한다.


서양의학에서도 해독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는데 최근 미국과 유럽 등 의료 선진국에서 디톡스 분야가 대체요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1610년 조선시대 허준(許浚)이 저술한 의서(醫書)인 동의보감에 소개됐다. 즉 디톡스 워터는 독소(Tox)를 없애는 것으로 해독과 정화라는 차원에서 몸속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여러 가지 건강법 중에 물을 사용해 해독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웰빙, 힐링, 다이어트, 피부미용, 노화 방지 등 건강에 대한 삶의 질을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몸속의 노폐물이 질병의 원인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먹는 샘물의 단순한 기능에서 탈피해 레스토랑에서의 식사 시간동안이라도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디톡스 워터의 음료 리스트다. 또한 호텔 레스토랑에서도 보기 좋고 맛있는 음료 상품인 디톡스 워터로 레스토랑의 가치를 극대화시켜 줄 수 있다.


디톡스 워터는 체내 독소 배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과일과 채소, 허브들을 미네랄이 풍부한 먹는 샘물의 기능성을 고려해 성인병 심혈 관계(페리에, 페라렐레), 소화관계(힐돈, 안티포즈, 다이어트(이드록시다즈, 샤테르돈), 피부미용(알카 라이프, 아쿠아파나), 음주 흡연관계(오고, 초정탄산수), 피로회복, 운동 후(로스바허, 코나딥) 등 샘물 속에 담가 우려낸 기능성 물이다. 다시 말하면 미네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중금속 배출 및 독소 제거 역할을 해 깨끗하고 건강한 육체를 만들어 준다.


그리고 호텔 레스토랑의 고객들의 취향과 건강을 고려해 미네랄이 풍부한 먹는 샘물에 ‘오렌지+라임+레몬’, ‘오이+애플민트’, ‘푸른 사과+라임’, ‘석류+수박+라임’, ‘딸기+레몬+민트’, ‘사과+계피’, ‘자몽+로즈마리 식으로 재료의 맛 궁합을 살려 비린 샘물의 맛을 상큼하고 향긋하게 바꿔주고 풍부한 미네랄, 비타민이 함유된 ‘마법의 물’로 상품화가 가능하다. 끝으로 호텔 레스토랑에서 여름철을 맞이해 디톡스 워터 상품으로 매출액 증대를 증대시키고, 고객들의 만족도를 통해 재방문 유도와 추천효과, 충성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보도록 권유한다.


고재윤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과 교수
고재윤 교수는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와인소믈리에학과장,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장으로 한국와인의 세계화에 온갖 열정을 쏟고 있다.





8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