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5 (월)

고재윤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아이스 에이지(Ice Age)

세계에서 러시아 다음으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진 캐나다에 여행을 가면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먹는샘물로 ‘아이스버그 워터(Iceberg Water)’와 쌍벽을 이루는 ‘아이스 에이지(Ice Age)’가 있다. 두 종류의 먹는샘물은 캐나다 정부의 환경정책상 한정 수량만 생산되고 있다. 그 중 아이스 에이지는 2002년 미국 블루스카이 스튜디오에서 처음 극장판 3D 애니메이션 아이스 에이지가 제작 및 개봉한 이후 현재까지 5편 모두 흥행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타 국가에서도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


올해 여름은 무더운 여름철 날씨보다 태풍, 장마로 인해 여름을 만끽할 수가 없었다. 시원한 물 한잔이 더위와 갈증을 해소해주는 ‘빙하수(氷河水, Glacial Water)’의 참맛을 느낄 수가 없었다. 태고의 빙하가 녹은 물은 활성 수소가 풍부하고 불순물이 거의 없으며 천연 육각수 구조를 유지, 마시면 갈증 해소와 더불어 건강에 좋다. 캐나다는 먹는샘물의 보고(寶庫)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다. 국토의 40%가 삼림과 초원, 툰트라(Tundra)로 이뤄져 사람이 살 수가 없어 청정지역의 수원지로 가치가 높다.


캐나다의 아이스 에이지(Ice Age)는 16만 년 전 빙하기 초기에 캐나다 대륙 전반이 빙하로 뒤덮여 있었는데, 당시 원시의 그레이트 화이트 노스(Great White North) 빙하수를 토바 후미(Tobal Inlet) 지역 진입구에 숨겨져 있던 햇산(Hat Mountain) 수원지에서 취수했다. 이곳은 캐나다에서 유일하게 태평양을 끼고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코스트산맥(Coast Mountains)의 밴쿠버 북서부 지역에서 321km 떨어져 있다. 그리고 문명사회로부터 완전히 고립된 친환경 청정 자연 지역으로 캐나다 정부가 수원지를 보호하고 있다. 아이스 에이지는 바닷물과 뒤섞이기 전에 자연 그대로 해빙된 빙하수를 보존하므로 순수한 빙하의 맛을 구현하는 자연을 담은 빙하수다.


태초의 빙하수는 화강암반의 벽을 타고 내려오면서 미네랄을 함유할 시간도 없이 자연 정제된다. 아이스 에이지는 본연의 모습인 순수, 차가움, 투명함을 그대로 담고 있다. 태초의 빙하의 모습을 그대로 취수해 순수한 빙하의 맛뿐만 아니라 환경오염과는 거리가 멀다. 자연 발생적인 지구의 압축과 지열 에너지로 인해 빙원의 바닥이 따뜻해지면서 빙하가 서서히 녹아 자연 정화되면서 호수로 흘러간다. 이 빙하수는 지하에 고이지 않고 암석 절벽 위로 흘러가 역동적으로 낙하하면서 육각수를 유지하지만, 미네랄을 머금을 시간이 없다. 


아이스 에이지 먹는샘물은 1992년에 아이스 에이지 글라시얼 워터회사(Ice Age Glacial Water Company)가 먹는샘물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브랜드에 많은 고심을 했는데, 지구의 넓은 지역이 빙하로 덮여있는 시기를 의미하고자 먹는샘물의 이름을 아이스 에이지로 정했다. 현대 시설을 갖춘 먹는샘물 공장을 짓고, 캐나다 보건부와 FDA의 엄격한 관리규정에 따라 빙하수를 생산했다. 그 결과 총용존고형물(TDS)이 100만 분의 4에 불과한 초자연 순수한 빙하수로 나트륨, 불소, 염소가 불검출됐다. 아이스 에이지 글라시얼 워터회사는 순수하고 자연 그대로의 빙하수를 공급받기 위해 지속 가능한 자연환경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환경 발자국을 줄이고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아이스 에이지는 미국인들에게 인기를 끌었고, 미국에서 물맛 품질을 인정받았다. 2002년, 2003년 미국 맛 평가 기관인 미국 와인·푸드협회(The American Institute of Wine & Food)에서 2년 연속 맛 품질에 금메달을 획득, 전 세계로 수출됐으며 호텔, 고급 레스토랑, 건강식 전문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필자가 아이스 에이지 먹는샘물을 시음해본 결과, 부드럽고 가벼우면서 청량감이 뛰어나지만 미미하게 신맛의 느낌을 받았다. 특히, 산소량이 풍부하고 육각수 구조로 인체 흡수율도 매우 높다. 미네랄 총용존량(TDS)이 4mg/L며 경도는 1mg/L로 초저경도다. 성분을 분석해보면 칼슘 0.4mg/L, 마그네슘 0.1mg/L 등이 함유돼 있고, pH는 5.5로 산성이며 질산염은 0mg/L이다. 최근에 pH를 증가시키는 기법으로 pH9.5의 알칼리성의 먹는샘물도 개발했다. 캐나다 학자들이 연구한 발표에 의하면 화장수로 적합하며, 기분전환, 갈증 해소,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음식과 조화는 야채요리, 스시, 해산물과 잘 어울린다. 아이스 에이지 먹는샘물은 5성급 호텔, 미쉐린 가이드 스타 레스토랑의 비즈니스에 이상적인 프리미엄 먹는샘물이다. 호텔 레스토랑을 찾아오시는 고객들에게 피부미용, 기분전환에 좋은 물로 소개하면 매우 만족한다. 음식과 조화는 연어구이, 푸틴(Poutine) 요리, 야채요리, 스시, 샌드위치 등과 잘 어울린다.


고재윤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과 교수

현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과 교수 겸 관광 대학원 와인소믈리에학과장이면서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장으로 한국와인의 세계화에 힘쓰고 있다.




8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