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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전용의 Coffee Break] 이탈리아 숙박시설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지켜야할 수칙


이탈리아는 하루 평균 6만 명 정도의 코로나 검사를 실시, 5월 둘째 주 현재 기준으로 약 260만 명이란 엄청난 수의 검사가 진행됐습니다. 이 때문에 실제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는 이들의 숫자도 2~3% 정도의 비율로 측정됩니다.


기사를 쓰고 있는 지금 시점으로 약 800명 가량의 확진자가 나왔으니 검사 비율 대비 1.3% 정도의 확진자가 나온 상황입니다. 3월 첫 봉쇄령이 선포되는 시점에 비교하면 많이 좋아진 상태이지만, 여전히 세 자리 수 이상을 보이며 더 많은 인내와 지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5월 4일부터 이탈리아의 봉쇄령은 두 번째 챕터에 들어갔습니다. 회사가 제한된 상황 속에서 업무를 재개하고 레스토랑과 커피숍, 숙박시설도 새롭게 오픈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통제를 따라야 하는 상황입니다.


레스토랑과 커피숍은 현재 Take Away만 가능한 상황이고 이 마저도 정부의 방침을 따르는 철저한 통제 속에서 이뤄져야 합니다. 손 소독제를 사용하고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동시에 여러 명의 손님이 매장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한 명의 드라이브 스루와 같은 동선을 확보하지 못하면 입장 자체를 제한하는 허들 형식으로, 매장의 외부에서 한 명의 종업원이 고객을 접견하고 예약된 상품만 수령하는 형태로 매장 운영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호텔 및 관광 숙박시설에 적용되는 새로운 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중이 밀집하는 형태의 숙박시설은 운영될 수 없지만 고객이 거의 공존하지 않는 형태의 숙박시설은 WHO가 권장하는 기본 보호조치를 준수해야 합니다.



숙박시설 코로나19 대응 수칙(요약 및 편집)


리셉션 및 컨시어지
리셉션 직원은 코로나19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아 업무를 안전하게 수행하고 코로나19가 건물 내부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 예방 조치 또는 고객이 요청할 수 있는 기타 서비스(예: 지역 또는 건물 자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의료 및 제약 서비스)와 관련해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의사가 볼 때까지 호흡기 증상이 있는 고객에게 자신의 방에 머무르도록 조언할 수 있어야 한다. 경영진은 즉시 의사를 배치하고 필요할 경우 기본적인 위생 권장 사항을 제공해야 한다. 리셉션 직원은 물리적 거리를 포함해 필요한 모든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리셉션에서 필요한 의료 장비 및 키트
리셉션에는 다음을 포함하는 의료 키트가 있어야 한다.
- ‌마스크(별도 또는 조합, 얼굴 가리개, 안경. 일회용 마스크는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다.)
- 일회용 장갑 사용 가능
- 보호 앞치마(일회용)


레스토랑, 아침 식사 및 식당 및 바
- ‌식당, 아침 식사, 바 직원 : 가능한 한 개인 위생(자주 정기적인 손 세척, 기침 방지, 청결)을 엄격히 수행해야 한다. 식당에 출입할 때 반드시 입구에 위치한 소독제 젤로 손을 소독하도록 해야 한다.
- ‌뷔페와 음료 기계 : 뷔페에서는 음식 취급을 피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 집게와 트레이를 더 자주 교체하고 이 품목들은 항상 별도의 용기에 남겨 둬야 한다. 매 서비스 후에 뷔페 표면을 청소하고 소독해야 한다. 커피 머신, 음료수 기계 및 기타 사용자, 특히 사용자의 손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품은 최소한 각 서비스 후에 그리고 필요할 경우 더 자주 청소 및 소독해야 한다.
- ‌설거지, 식기류 및 테이블 린넨 : 고객이나 직원의 손에 닿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은 품목을 포함해 모든 식기, 식기 및 유리는 세탁기에서 세척하고 소독해야 한다. 어떤 이유로든 수동 세척이 필요한 경우 최대한의 예방 조치를 취해 일반적인 단계(세척, 소독, 헹굼)를 따라야 한다. 건조는 일회용 종이 타올을 사용해 수행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식탁보와 냅킨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씻어야 한다.
- ‌테이블 설정 : 가능할 때마다 10㎡ 당 최대 4명의 사람이 있는 것이 좋다. 의자 뒤에서 의자 뒤까지의 거리가 1m 이상 떨어져 있고 손님이 최소 1m 거리에서 서로 마주 보도록 테이블을 배치해야 한다.


환경 청소
- ‌청소 및 소독 : 건물에 코로나19가없는 경우에도 위생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19 전염병 전염병에 대한 일반적인 예방 조치로서 공동 구역(방, 복도, 복도 등)에서의 세척 및 소독 조치를 적용하는데 핸들, 엘리베이터 버튼, 난간, 스위치, 도어 핸들 등과 같이 자주 닿는 물체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청소 직원은 그에 따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코로나19에 대한 건물 운영 매뉴얼의 일환으로 병든 손님이나 직원이 건물에 머무르거나 코로나19로 확인된 후 며칠 내 상황에 대한 특별 청소 및 소독 계획이 있어야 한다. 
- ‌코로나19 사례에 노출된 특정 구역 : 화장실, 손 싱크대 및 화장실과 같이 호흡기 분비물 또는 다른 신체의 체액으로 더러워진 표면은 0.1 % 염소산염을 함유한 일반적인 가정용 소독액(예: 1000ppm) 염소의 접촉 시간 10분 후에 표면을 깨끗한 물로 헹궈야 한다. 염소에 충분한 접촉 시간이 지난 후 표면을 깨끗한 물로 헹궈야 한다.
- ‌대부분 표백제는 평소보다 농도가 높을 수 있다. 하우스 키핑 직원이 표백 방법을 알아야한다. 하우스 키핑 직원은 표백제가 분해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과 10분 후에 헹구는 방법을 알아야한다.
- ‌표백제 사용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예: 전화, 원격 제어 장비, 도어 관리, 엘리베이터 버튼 등) 따라서 70 % 알코올을 사용할 수 있다.
- ‌방수 신발 : 스플래시 발생 절차를 수행하는 경우(예: 표면 세척시) 얼굴 보호막과 방수 앞치마로 얼굴 보호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 또한 충분한 소독액 및 기타 소모품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지면의 제한으로 모든 디테일한 사항을 기술할 수는 없지만 고객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침을 반드시 따라야만 합니다. 숙박업소가 자체적으로 엄격하게 룰을 준수한다 할지라도 지역간 이동이 여전히 제한돼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유입이 차단돼 있는 상태에서는 이러한 호텔과 음식점의 몸부림조차 매우 제한된 고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관광대국 이탈리아에 코로나19는 메가톤급 타격을 입혔습니다. 5월 둘째 주 봉쇄령 챕터 2가 6월 첫째 주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로부터 일상을 되찾길 소망하며 한국에 계신 <호텔앤레스토랑>의 모든 독자들에게도 응원을 보냅니다.


전용(Jonny Jeon)
Dalla Corte S.R.L
한국에서 오랫동안 바리스타였던 전용 Pro는 각종 대회 수상,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 론칭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다가 이태리로 건너가 세계 유명 커피 머신 회사인 Dalla Corte S.R.L에서 Pro로 일하고 있으며 회사의 주요 프로젝트로 육성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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